ADVERTISEMENT

유엔대사 “北 도발시 안보리 회의 소집 직접 요청하겠다”

중앙일보

입력

황준국 주유엔대사. AP=연합뉴스

황준국 주유엔대사. AP=연합뉴스

황준국 주유엔대사는 2일(현지시간) 한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비상임(선출직) 이사국이 됨에 따라 앞으로 북한의 도발과 관련해 필요시 안보리 회의 소집을 직접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황 대사는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보리 신임 이사국 국기게양행사 후 기자들과 만나 이처럼 말했다.

황 대사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말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남북 관계를 동족 관계가 아닌 적대적 두 국가 관계로 규정을 한 것을 언급하며 “이는 그냥 넘겨서는 안 되는 국면 전개”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1월 안보리 의제 일정에는 북한 관련 이슈가 없지만 필요시 한국이 안보리 회의의 소집을 요청할 권한을 갖는다”며 “의장국을 비롯한 다른 이사국들도 협조해 주기를 바란다고 오늘 조찬 회의에서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1월 의장국인 프랑스와 이사국인 미국, 일본이 지지 입장을 표했다고 황 대사는 전했다.

한국은 이달부터 알제리, 가이아나, 시에라리온, 슬로베니아와 함께 2024∼2025년 안보리 선출직 비상임 이사국으로서 임기를 시작했다.

안보리 이사국으로서 첫 공식 일정은 1월 안보리 의장국인 프랑스가 주재한 안보리 이사국 대사 조찬 모임이었다. 황 대사는 이 자리에서 안보리 내 북한 관련 의제를 향후 한국이 주도적으로 제기해 나갈 방침임을 밝힌 것이다.

황 대사는 신임 이사국 국기게양행사에서도 “우리는 오늘날 세계가 직면한 심각한 도전을 인식하면서 안보리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 크다는 점을 알고 있다”며 “실제로 오늘날 상호 연결된 글로벌 이슈의 복잡성으로 인해 안보리를 통한 집단적이고 단호한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새해부터 2년 임기로 안보리 이사국으로 새로 활동하는 5개국의 국기(의장기)를 안보리 회의장 앞 약식 기자회견 장소에 게양했다.

안보리는 전 세계 평화·안전 유지에 일차적 책임을 지며 유엔 회원국에 대해 유엔 내에서 유일하게 국제법적 구속력을 갖는 결정을 할 수 있다.

안보리는 상임이사국 5개국(미·중·러·영·프)과 비상임 이사국 10개국(E10)으로 구성된다.

E10은 임기 2년으로 매년 5개국씩 총회에서 선출되며 한국은 지난 6월 2024∼2025년 이사국에 당선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