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민식 "이재명, 참배 갈라치기…현충원서 DJ 묘역만 참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분향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분향하고 있다. 뉴스1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새해 첫날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김대중(DJ) 전 대통령 묘역만 참배했다며 “참배 갈라치기”라고 주장했다.

박 전 장관은 2일 페이스북에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현충원에 잠들어 계신 네 분의 대통령을 모두 참배한 가운데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에) 들른 것이었지만, 이재명 대표는 단지 김대중 대통령만 참배했다”며 “오직 민주당의 대통령, 진보 진영의 대통령만 대통령으로 인정하겠다는 태도”라고 밝혔다.

전날 이 대표는 홍익표 원내대표, 최고위원 및 주요 당직자 등 당 지도부와 함께 현충탑과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현충탑과 이승만·박정희·김영삼·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이 대표와 한 위원장은 DJ 묘역 앞에서 조우해 악수하며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며 간단한 새해 인사를 나눴다.

박 전 장관은 “이 대표는 2022년 2월 대선 후보 당시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며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역사의 한 부분’, ‘국민의 대표가 되려면, 국민의 입장에서’라고 말했다”며 “대통령 후보 때는 국가와 국민이 무섭다가 국회의원, 제1야당 대표가 되고 나니 당과 당원만 무섭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2년 전엔 ‘선열의 뜻을 이어받아 국민통합으로 더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더니 이제는 다시 ‘참배 갈라치기’로 현충원을 국민 분열의 장으로 악용한 듯해 안타까움을 금할 길 없다”고 했다.

박 전 장관은 “현충원에 잠들어 계신 분들의 뜻을 기리는 그 길엔 정파나 진영으로 나뉠 수 없다. 오로지 나라와 국민들이 있을 뿐”이라며 “국립현충원을 70년만에 국방부에서 국가보훈부 소관으로 이관한 것 또한 그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박 전 장관은 “비록 대통령 재임 시절 소속 정당도 다르고 보수와 진보로 진영이 갈릴 수는 있다”며 “그러나 국립현충원에 안장된 대한민국 대통령이라면 어느 정당과 한 진영만의 대통령이 아닌,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대통령으로 역사와 미래에 기록되었으며 기록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초대 보훈부 장관으로서 간곡히 부탁드린다. 국민 모두의 공간인 현충원을 어느 정당의 전유물로 만들거나, 대한민국 대통령을 진영만의 대통령으로 만들지 말아달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