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진영 “이렇게 8년만 더, 환갑 콘서트 하겠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6면

박진영(52) JYP엔터테인먼트 대표가 서울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콘서트를 열었다. [사진 박진영 인스타그램]

박진영(52) JYP엔터테인먼트 대표가 서울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콘서트를 열었다. [사진 박진영 인스타그램]

“감히 60세까지 콘서트를 하고 싶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제 딱 8번만 하면 환갑입니다.”

JYP엔터테인먼트 대표(CCO, 창의성 총괄 책임자)이자 가수로도 활동하고 있는 박진영(52)이 소방차의 ‘어젯밤 이야기’ 퍼포먼스를 펼치자 객석에서 박수와 함성이 쏟아졌다. 지난달 30일, 31일 서울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콘서트 ‘80’s Night(80년대의 밤)’을 개최한 박진영은 60세까지 최고의 공연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공연은 1980년대 큰 인기를 끌었던 KBS 프로그램 ‘젊음의 행진’ 음악으로 시작했다. 사전 녹음된 배우 이덕화의 “JYP 부탁해요” 소개 멘트에 맞춰 등장한 박진영은 본인의 히트곡 외에도 직접 작곡한 ‘노바디’(원더걸스), ‘성인식’(박지윤), ‘거짓말’(god) 등 무려 40곡의 세트리스트를 80년대 분위기로 편곡해 노래하고 춤췄다. 80년대 인기가수 박남정과 김완선이 게스트로 참여했다. 이번 공연 콘셉트에 대해 박진영은 “80년대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공존한 시대다. 두 개의 해류가 만나면 어종이 풍부한 것처럼 이 시기의 풍성한 음악은 내게 많은 영감을 준다”고 소개했다.

박진영은 물 만난 물고기처럼 무대 위를 누볐다. 유연한 긴 팔과 다리로 22년 전 히트곡 ‘허니’ ‘스윙 베이비’ ‘그녀는 예뻤다’를 완벽하게 재연해냈다. 그는 “1월부터 10월까지 대표로서 회사 일을 하고, 11월에 신곡을 준비해 12월 한 달 가수 활동을 하며 모든 것을 분출하겠다”고 말했다. 또 “올 12월에 신곡을 내고 이맘때 콘서트를 할 예정이다. 앞으로 8번 더 할 테니 60세 콘서트까지 기대해달라”고 덧붙였다.

박진영의 80년대 음악을 향한 진심은 KBS2 예능프로그램 ‘골든걸스’에서도 드러난다. 그는 8090 소울 음악에 뿌리를 둔 인순이(66), 박미경(58), 신효범(57), 이은미(57)를 불러 모아 걸그룹을 만들었다. 멤버들은 뉴진스와 아이브 커버무대부터 댄스 챌린지까지 4세대 걸그룹의 노래와 안무를 공부했다.

‘골든걸스’는 방송 론칭 후 큰 반향을 일으켰다. 평균 나이 59세 가수들의 도전 정신에 MZ세대가 호응했다. 방송 2회 만에 시청률 5%(닐슨코리아)를 기록했고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웨이브에선 예능 장르 주간 신규유료가입견인 콘텐트 2위에 올랐다. 유튜브 총 조회수는 3000만 뷰에 육박하고 있다(2023년 12월 27일 기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