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충북지사가 청주국제공항 ‘민항기 전용 활주로 개설’을 새해 충북 도정 주요 목표로 정했다.
김 지사는 1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하늘길을 여는 것은 충북의 사활이 걸린 문제”라며 “청주공항에 민항 전용 활주로를 만들어 향후 500만명으로 예상되는 여객 수요와 항공물류 증가에 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1997년 문을 연 청주공항은 민·군 복합공항으로 활주로 2개 중 1개를 17전투비행단과 공항공사가 나눠 쓰고 있다. 청주공항 이용객 수는 지난해 역대 최대인 370만명을 기록했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국방부는 청주기지에 F-35A 전투기 40대를 도입한 데 이어 2028년까지 20대를 추가 배치할 계획”이라며 “안보 기능을 유지하면서 늘어나는 공항 수요를 감당하려면 민간 전용 활주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충북도는 제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026년~2030년)에 민간 전용 활주로 개설 사업을 반영할 계획이다.
“인천공항 국내 항공물류 99% 차지…분산 시급”
충북도에 따르면 국내 수출 물량 40% 정도가 항공을 이용하고 이 가운데 99%가 인천공항을 통해 나간다. 김 지사는 “부산에서 인천까지 9시간 걸리는데 청주공항을 거치면 6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며 “수도권 이남으로 내려오지 않던 바이오·배터리·이차전지 등 유망 기업을 분산하는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 지사는 전국 최초로 민간이 활주로를 놓는 방안도 제시했다. 김 지사는 “정부 계획에 반영하더라도 계획 수립 등 여러 절차를 거치면 새 활주로를 놓는 데까지 10년 넘게 걸린다”며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충북도가 활주로를 만드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자 활주로 개설 계획인데 가칭 ‘공항 주식회사’가 자본을 투자하고 활주로를 비롯해 호텔과 면세점·쇼핑몰 등 수익성 시설을 건립하는 방식이다. 충북도는 활주로 건설 비용 3000억원을 조성하겠다는 1차 목표도 세웠다.
지난달 국회를 통과한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에 따른 연계 사업 발굴도 진행한다. 김 지사가 제안한 이 법은 충북 등 중부내륙 8개 시·도, 28개 시·군·구에 대한 종합계획 수립, 국가 지원 등을 담고 있다. 김 지사는 “충북 대표 관광지인 청남대는 오수 정화시설을 갖추고, 배관을 빼내 대청호에 물 한 방울도 들어가지 않는데도 환경규제로 인해 변변한 카페나 식당이 없다”며 “불합리한 규제를 풀어 낙후 지역이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주장했다.
‘K-유학생’ 1만명 초청 “노동력 부족 해결 도움”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해 교육 기회와 일자리를 제공하는 ‘K-유학생’ 제도도 본격 시행한다. 올해 필리핀과 베트남, 몽골, 인도 등에서 유학생 1만명을 초청한다. 김영환 지사는 “저발전국 학생들이 빚을 지지 않고, 돈 벌며 공부할 수 있는 제도”라며 “도내 중소기업과 농촌 지역 노동력 부족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