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청주공항 민항 활주로 건설”…김영환 충북지사 신년 인터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18면

김영환 충북지사가 청주국제공항 ‘민항기 전용 활주로 개설’을 새해 충북 도정 주요 목표로 정했다.

김영환 충북지사가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청주공항 민항기 활주로 건설 등 충북 도정 목표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 충북도]

김영환 충북지사가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청주공항 민항기 활주로 건설 등 충북 도정 목표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 충북도]

김 지사는 1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하늘길을 여는 것은 충북의 사활이 걸린 문제”라며 “청주공항에 민항 전용 활주로를 만들어 향후 500만명으로 예상되는 여객 수요와 항공물류 증가에 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1997년 문을 연 청주공항은 민·군 복합공항으로 활주로 2개 중 1개를 17전투비행단과 공항공사가 나눠 쓰고 있다. 청주공항 이용객 수는 지난해 역대 최대인 370만명을 기록했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국방부는 청주기지에 F-35A 전투기 40대를 도입한 데 이어 2028년까지 20대를 추가 배치할 계획”이라며 “안보 기능을 유지하면서 늘어나는 공항 수요를 감당하려면 민간 전용 활주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충북도는 제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026년~2030년)에 민간 전용 활주로 개설 사업을 반영할 계획이다.

“인천공항 국내 항공물류 99% 차지…분산 시급” 

충북도에 따르면 국내 수출 물량 40% 정도가 항공을 이용하고 이 가운데 99%가 인천공항을 통해 나간다. 김 지사는 “부산에서 인천까지 9시간 걸리는데 청주공항을 거치면 6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며 “수도권 이남으로 내려오지 않던 바이오·배터리·이차전지 등 유망 기업을 분산하는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 지사는 전국 최초로 민간이 활주로를 놓는 방안도 제시했다. 김 지사는 “정부 계획에 반영하더라도 계획 수립 등 여러 절차를 거치면 새 활주로를 놓는 데까지 10년 넘게 걸린다”며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충북도가 활주로를 만드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자 활주로 개설 계획인데 가칭 ‘공항 주식회사’가 자본을 투자하고 활주로를 비롯해 호텔과 면세점·쇼핑몰 등 수익성 시설을 건립하는 방식이다. 충북도는 활주로 건설 비용 3000억원을 조성하겠다는 1차 목표도 세웠다.

중부내륙특별법 통과 기념행사

중부내륙특별법 통과 기념행사

지난달 국회를 통과한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에 따른 연계 사업 발굴도 진행한다. 김 지사가 제안한 이 법은 충북 등 중부내륙 8개 시·도, 28개 시·군·구에 대한 종합계획 수립, 국가 지원 등을 담고 있다. 김 지사는 “충북 대표 관광지인 청남대는 오수 정화시설을 갖추고, 배관을 빼내 대청호에 물 한 방울도 들어가지 않는데도 환경규제로 인해 변변한 카페나 식당이 없다”며 “불합리한 규제를 풀어 낙후 지역이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주장했다.

‘K-유학생’ 1만명 초청 “노동력 부족 해결 도움”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해 교육 기회와 일자리를 제공하는 ‘K-유학생’ 제도도 본격 시행한다. 올해 필리핀과 베트남, 몽골, 인도 등에서 유학생 1만명을 초청한다. 김영환 지사는 “저발전국 학생들이 빚을 지지 않고, 돈 벌며 공부할 수 있는 제도”라며 “도내 중소기업과 농촌 지역 노동력 부족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