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강남·사천·진천 종합 청렴도 2계단 끌어올려 '1등급'

중앙일보

입력

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올해 공공기관의 종합청렴도 평균 점수가 지난해보다 다소 나빠진 가운데 서울 강남구와 경남 사천시, 충북 진천군은 2계단 끌어올려 1등급을 기록했다.

31일 국민권익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등 공공기관 498곳의 종합청렴도 평균 점수는 80.5점으로 전년(81.2점)보다 0.7점 떨어졌다. 종합청렴도는 100점 만점이다. 공공기관과 일해본 경험이 있는 민원인, 내부직원 등 22만4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인 ‘청렴 체감도’(60점)에 개별 공공기관의 올해 ‘청렴 노력도’(40점)를 우선 합산한다. 여기에 부패 사건 발생 현황인 ‘부패실태 평가’ 점수를 빼 최종 등급이 산정된다. 등급은 1~5등급까지다.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 중 종합청렴도 1등급은 경기도 여주시와 경북 경주시·예천군, 전남 보성군, 충남 부여군, 서울 광진구·구로구 등 10곳이 차지했다. 이중 강남구와 사천시, 진천군은 지난해보다 2계단 뛰어 1등급에 이름을 올렸다.

서울 삼성동 강남구청사 모습. 사진 강남구

서울 삼성동 강남구청사 모습. 사진 강남구

강남구의 경우 반칙・특권・부정부패 없는 자치구를 만들려 ‘청렴추진기획단 TF(태스크포스 팀)’을 꾸려 운영한 게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보조금 지원과 각종 인허가, 계약관리 등 이들 업무분야가 다른 분야에 비해 부패가 자리하기 쉬운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해 시행했다. 또 자연스러운 청렴 분위기 조성을 위해 조성명 구청장과 고위 간부들이 참여한 ‘청렴 퀴즈방송’도 진행했다.

사천은 경남에서 유일하게 1등급을 받았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아예 청렴교육을 의무화했다. 사천 역시 부패 취약분야를 집중적으로 분석한 뒤 꼼꼼하게 관리해나갔다.

2등급 기관 중에서는 경기도 포천시가 눈에 띈다. 포천시는 지난해까지 종합 청렴도 평가에서 최하위인 5등급을 기록했다. 하지만 올해에는 ‘공동 꼴찌’를 벗어났다. 3개 등급이나 뛴 2등급으로 올랐다. 포천시는 민원 처리과정을 투명하게 알 수 있도록 ‘내민원처리 바로알림시스템’ 등을 운영했다.

반면, 강원 삼척시·화천군, 경북 문경시·봉화군·울릉군 등은 2년 연속 5등급에 그쳤다. 충남 공주시는 올해 종합 청렴도가 3개 등급 떨어져 5등급이었다.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가운데 1등급은 한 곳도 없었다. 경북·대구시·세종시·제주도가 2등급으로 평가받았다. 서울시와 경기도는 3등급, 인천시는 2개 등급 떨어져 최하위인 5등급이었다.

정승윤 권익위 위원장 직무대리는 “그간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등을 시행하며 공공부문 청렴 수준이 많이 향상됐으나 업무처리 과정에서 부패도 여전하다”며 “이번 평가결과를 토대로 부패취약 기관에 대해 강력한 반부패 대책을 펼쳐 부패 관행을 뿌리 뽑을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