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희재 “포스코 회장 선임 절차 공정”…국민연금 “공정성 모자라”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871호 02면

재계 5위 포스코그룹의 차기 사령탑 선정을 앞두고 회사 안팎에서 파열음이 나고 있다. 대주주인 국민연금이 회장 선임 절차가 공정하지 못하다고 문제를 삼자, 그룹 회장 후보추천위원회가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

29일 박희재 포스코홀딩스 최고경영자(CEO) 후보추천위원(후추위)장은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후추위의 회장 선임 절차에는 회장을 비롯한 회사 임직원이 전혀 관여할 권한이 없다”며 “완벽하게 객관적이고, 투명하며 공정하게 회장을 선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김태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KT 대표 선임 절차처럼 공평한 기회가 부여돼야 한다”고 문제를 제기한 데 따른 것이다. 김 이사장은 29일에도 본지에 “포스코홀딩스 대표 선임은 KT의 선출 절차와 비교해 다소 모자란 부분이 있다”며 “공정하고 주주의 이익을 충분히 대변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다시 한 번 밝혔다. 국민연금은 지난달 기준 포스코홀딩스 지분 6.71%를 보유한 대주주다.

갈등의 쟁점은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의 3연임 도전이 공정한가’라는 문제로 좁혀진다. 최 회장 재임 시 선임된 사외이사(7명 중 6명)로 구성된 포스코 CEO 후추위는 별도 공모 절차없이 최 회장을 자동으로 1차 후보군에 포함할 수 있게 했다. 이 때문에 최 회장의 3연임을 지지하거나, 최 회장과 가까운 인물로 차기 회장을 추인하지 않겠느냐는 게 국민연금의 시선이다.

이에 대해 박 위원장은 “3연임 지원은 개인의 자유이자 선택이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모두 외부에서 추천된 사외이사들인 데다, 회사의 의지가 개입할 수 있는 여지가 전혀 없다”며 “사외이사 면면을 살펴봐도 어느 한 명 편향적 사람이 없다”고 강조했다.

재계에서는 포스코홀딩스가 지난해 KT의 경로를 그대로 밟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해 국민연금은 구현모 당시 KT 대표이사 연임 추진과 관련 “경선이 기본 원칙에 부합하지 못한다”며 제동을 걸었다. 이후 KT는 주주들과 ‘뉴거버넌스 구축 TF’를 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외이사 선임 절차를 개선해 새 이사회를 꾸렸다. 새로운 이사회는 올해 8월 LG유플러스 출신인 김영섭 사장을 선출한 바 있다.

KT와 마찬가지로 대주주 국민연금이 포스코그룹의 차기 회장 인선 절차에 문제를 제기한 만큼 향후 후추위를 중심으로 한 인선 절차가 개정될 가능성이 있다는 견해다. 다만, 포스코홀딩스의 소액주주 지분이 75.52%로 KT(56.4%)보다 많은 만큼 소액주주들이 시각을 달리할 경우 KT 사태와 다르게 흘러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한편, 이날 후추위는 3차 회의를 열고 국민연금 등 주주에게 공문을 보내 차기 회장을 추천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차기 회장 선임 과정에 참여하려는 사람은 누구나 지정된 10개의 헤드헌팅 업체를 통해 지원할 수 있게 했다고 밝혔다. 업계는 이를 두고 현 선출 절차의 ‘공정성’을 강조하면서 당초 계획대로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