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상급종합병원 47곳…성빈센트·건양대·고신대 추가, 순천향천안 탈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내년부터 3년간 상급종합병원으로 지정·운영될 제5기 상급종합병원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내년부터 3년간 상급종합병원으로 지정·운영될 제5기 상급종합병원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전국 47곳 병원이 제5기 상급종합병원으로 지정됐다.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과 건양대학교 병원, 고신대학교복음병원이 새로 추가됐다. 순천향대천안병원은 상급종합병원 명단에서 탈락했다.

보건복지부는 이런 내용이 담긴 제5기(2024~2026년) 상급종합병원 선정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상급종합병원은 ‘상급종합병원-종합병원-병원-의원’으로 이어지는 4단계 의료기관 체계 중 가장 상위 기관이다. 중증 질환에 대한 고난도의 의료행위를 전문적으로 한다. 3년마다 새로 지정하는데 제5기에는 총 54개 의료기관이 신청했고 그중 47곳이 지정됐다. 4기와 대비해 2곳(경기 남부 1개소, 경남 동부 1개소) 늘었다. 서울권으로 분류되는 제주에서는 상급종합병원이 지정되지 않았다.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에서 “제주도 지역에서 별도 권역으로 분류해 달라는 요청이 있다”라며 “별도 권역으로 분류하는 것이 타당한지에 대해 추가 검토를 거치겠다”라고 말했다.

제5기 상급종합병원 선정 현황. 자료 복지부

제5기 상급종합병원 선정 현황. 자료 복지부

경기 남부권에서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이 상급종합병원으로 포함됐다. 충남권에서는 학교법인 건양교육재단 건양대학교 병원이 새롭게 명단에 올랐다. 4기까지 상급종합병원이었던 순천향대천안병원은 5기 명단에서 제외됐다. 박민수 차관은 “충남 지역은 필요한 병상 수를 산출했을 때 지금 같이 3개의 상급종합병원이 지정됐고 종합적인 평가를 봤을 때 (순천향대천안병원의) 순위가 뒤로 가 있었기 때문에 지정이 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최근 순천향대천안병원은 전문의 공백으로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 운영을 축소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박 차관은 “다양한 지표를 갖고 평가하기 때문에 개별 현상이 전체 평가에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번 상급종합병원 선정 과정에선 입원환자전담전문의, 중환자실ㆍ음압격리병실 병상확보율, 코로나19 참여기여도 등 의료 자원과 국가 감염병 대응 부분이 신설됐다. 또 4기까지는 입원 환자 중 중증환자를 30% 이상 확보하도록 했던 기준을 34% 이상으로 강화했다.

5기 상급종합병원들은 향후 지정 기간 3년간 지정 기준을 준수하고 있는지 점검받는다. 특히 지난 10월 발표한 ‘필수 의료 혁신전략’에 따라 내년 1월부터 소아청소년과와 산부인과 진료 과목은 상시 입원환자 진료체계를 갖춰야 한다. 이를 위반했을 때는 시정 명령이 내려지거나 상급종합병원 지정이 취소될 수 있다.

박민수 차관은 “의료전달체계에서 가장 최상위에 존재하는 상급병원의 역할이 중요하다”라며 “다음 기수 상급종합병원에 대해서는 개편안을 만들어 어디에서나 적기에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적정하게 받을 수 있도록 의료체계를 재편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