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 공관위원장에 임혁백 교수…지난 대선 이재명 지지 그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임혁백 고려대 명예교수. 중앙포토

임혁백 고려대 명예교수. 중앙포토

더불어민주당이 29일 내년도 총선 공천을 이끌 공천관리위원장에 임혁백 고려대학교 명예교수를 임명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공관위원장으로 민주주의의 세계적 석학이신 임혁백 고려대 명예교수를 임명했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임 위원장은 투명하고 공정한 공천 관리 업무를 이끌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변화를 주도하는 민주당, 이기는 민주당이 될 수 있도록 공정한 선거 관리를 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를 지낸 임 위원장은 김대중 정부에서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을, 노무현 정부에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치개혁 연구실장을 맡았다.

지난 대선 경선 당시에 이 대표를 지원하는 정책자문 그룹인 ‘세상을 바꾸는 정책 2022’ 자문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 그룹은 1800여명의 대학교수와 각 분야 전문가가 참여한 정책포럼이다. 임 위원장은 정치학계의 저명한 원로로 친명 인사라 하기에는 어렵다는 시각도 있다.

이날 임명은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라 총선 100일 전인 내년 1월 1일까지 공관위를 설치해야 하는데 따른 것이다.

강 대변인은 “한국 정치사 현장과 함께했고, 한국 정치를 이론화해서 갈 길을 제시한 분으로 유명하다”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이 이재명 대표 대선캠프에서 정책자문에 참여한 이력이 있어 통합 인선으로 보기 어렵지 않느냐는 지적에 “임 교수는 여야를 가리지 않고 정치인들에게 많은 자문을 해오신 학자”라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