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천경찰청장 "이선균 수사 유출 없었다…사망 안타깝게 생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희중 인천경찰청장이 28일 오후 인천경찰청에서 마약 투약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다 극단적 선택을 한 배우 이선균 사건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김희중 인천경찰청장이 28일 오후 인천경찰청에서 마약 투약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다 극단적 선택을 한 배우 이선균 사건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배우 이선균씨가 마약 투약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다가 숨진 가운데 수사를 관할한 인천경찰청장은 28일 "고인께서 사망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유족분들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김희중 청장은 이날 인천경찰청 청사에서 이씨 사망과 관련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그는 무리한 수사였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제보와 증거를 토대로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진행했다고 반박했다.

김 청장은 "첫 조사 때는 고인이 '다음에 진술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구체적인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2차 조사 후 추가 증거를 확보해 지난 23일 다시 조사했다"고 말했다.

이어 "(3차) 조사 당시 변호인이 '공갈 사건의 피해자 조사를 같이 진행해 한 번에 마무리해달라'고 요청했다"며 "고인의 진술을 충분히 들어주는 차원에서 장시간 조사가 진행됐다"고 부연했다.

김 청장은 "당시 심야 조사도 변호인이 참여한 상태에서 고인의 동의를 받아 진행했다"며 "이번 사건과 관련한 조사·압수·포렌식 등 모든 과정에 변호인이 참여했고 진술을 영상녹화 하는 등 적법한 절차를 준수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부에서 제기한 경찰의 공개 출석 요구나 수사 사항 유출은 전혀 없었다"며 "앞으로도 공보 규칙을 더 철저히 준수하고 인권 보호에도 소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마약 투약 의혹이 불거진 후 경찰 조사를 받아오던 이씨는 전날 오전 서울 한 공원 인근에 주차된 차량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정밀 검사에서 모두 음성 판정을 받은 이씨는 지난 23일까지 세 차례 이뤄진 경찰 조사에서 혐의 관련 증거는 서울 강남 유흥업소 실장 A(29·여)씨의 진술뿐이라며 줄곧 혐의를 부인해왔다.

피의자 신분인 이씨가 사망함에 따라 경찰은 공소권 없음으로 그와 관련한 수사를 종결하고, 이씨가 A씨와 그의 지인(28·여)을 공갈 혐의로 고소한 사건은 계속 수사할 방침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