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함께하는 금융] 온라인쇼핑·결제방식? 이젠 내 맘대로 내 멋대로 한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롯데카드

신상품 ‘디지로카 시티 에디션’  
‘파리’‘런던’‘모나코’ 3종 선봬

쇼핑몰 멤버십 할인, 캐시백 등  
고객 중심 차별화된 혜택 제공

롯데카드가 디지로카 Paris, 디지로카 London, 디지로카 Monaco 등 3종으로 구성된 신상품 시리즈 ‘디지로카 시티 에디션’을 출시했다. 롯데카드가 ‘디지로카(DiGi LOCA)’ 브랜드를 카드에 적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진 롯데카드]

롯데카드가 디지로카 Paris, 디지로카 London, 디지로카 Monaco 등 3종으로 구성된 신상품 시리즈 ‘디지로카 시티 에디션’을 출시했다. 롯데카드가 ‘디지로카(DiGi LOCA)’ 브랜드를 카드에 적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진 롯데카드]

카드 플레이트 디자인은 각 카드 혜택에 맞는 도시의 랜드마크 사진을 이용했다. 왼쪽부터 디지로카 Paris, 디지로카 London, 디지로카 Monaco.

카드 플레이트 디자인은 각 카드 혜택에 맞는 도시의 랜드마크 사진을 이용했다. 왼쪽부터 디지로카 Paris, 디지로카 London, 디지로카 Monaco.

롯데카드가 신상품 시리즈 ‘디지로카 시티 에디션(City Edition)’ 3종을 선보였다. 디지로카 시티 에디션은 ▶디지로카 Paris(파리) ▶디지로카 London(런던) ▶디지로카 Monaco(모나코) 등 3종으로 구성돼 있다.

고객이 존중받는 새로운 카드 라이프 제안

디지로카 시티 에디션의 ‘City(시티)’는 ‘도시’의 영문 표기이자, ‘Card Inspired by Taste of Yours(카드 인스파이어드 바이 테이스트 오브 유어스)’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들었다. ‘고객의 다양한 취향에 영감 받아 탄생한 카드’라는 뜻으로, ‘서로 다른 스타일이 공존하며 어우러지는 도시처럼, 고객 한 명 한 명이 존중받는 새로운 카드 라이프를 제안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뉴요커(New Yorker)’ ‘파리지앵(Parisien)’ ‘런더너(Londoner)’와 같이 도시는 그 지역과 공간에 사는 사람을 대변해 주는 하나의 브랜드가 되며, 그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취향이 담긴 라이프 스타일의 종합이기도 하다. 롯데카드는 이와 같은 도시의 특성에 주목해 서로 다른 스타일을 지닌 고객 개개인에게 더 나은 카드 라이프를 제안하고자 각 카드에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혜택을 담았다. 정해진 방식대로 카드사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더욱 주체가 돼 본인의 취향대로 소비생활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디지로카 Paris’는 국내 모든 가맹점 및 해외 모든 이용금액 0.7%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주요 온라인 쇼핑몰(쿠팡·네이버페이·11번가·G마켓·옥션·SSG.COM) 2% 기본 할인과 대상 온라인 쇼핑몰의 멤버십(쿠팡 로켓와우,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우주패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구독료 정상이용가 결제 시 3% 추가 할인까지 더해 최대 5%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하나의 온라인 쇼핑몰에만 집중된 혜택을 제공하는 기존 PLCC(상업자 표시 신용카드) 상품을 여러 장 만들 필요 없이 한 장의 카드에 주요 온라인 쇼핑몰 멤버십을 모아 이용 시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등 통합적 e커머스 혜택을 담았다.

‘디지로카 London’은 국내 모든 가맹점 및 해외 모든 이용금액의 0.7%를 기본 캐시백해주고, 일시불 이용 후 5일 이내에 즉시결제 시 1%를 추가 캐시백해준다. 즉시결제란 카드결제일 전 이용대금을 미리 내는 것을 말한다. 일주일 동안 이용한 금액을 다음 주에 자동 출금해 주는 ‘Weekly(위클리) 자동결제’ 서비스를 이용해도 1% 추가 캐시백 혜택이 제공된다. 여기에 일시불 이용금액을 최대 6개월까지 수수료 없이 나눠 납부할 수 있는 ‘LOCA 나누기 혜택’도 담았다. 본인의 자금 사정에 따라 미리 내서 혜택을 받거나, 어려울 때는 나눠 내는 등 ‘자유로운 결제방식’ 경험을 제공한다.

‘디지로카 Monaco’는 디지로카 Paris의 온라인 쇼핑몰 할인에 MZ 세대가 선호하는 주요 온라인 업종 할인을 추가해 디지털 통합 혜택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카드 상품이다. 국내 모든 가맹점 및 해외 모든 이용금액 1%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주요 온라인 쇼핑몰 2% 기본 할인과 대상 온라인 쇼핑몰의 멤버십 구독료 정상이용가 결제 시 3%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여기에 배달앱(배달의민족·쿠팡이츠·요기요), 이동통신(SKT·KT·LGU+) 업종 각각 5% 할인 및 스트리밍(넷플릭스·유튜브프리미엄·왓챠·멜론·지니뮤직) 50% 할인, 매년 롯데상품권카드 5만원권 제공 혜택도 담았다.

디자인에 혜택에 맞는 도시 랜드마크 담아

카드 디자인은 각 카드의 혜택과 그에 맞는 도시를 상징하는 랜드마크 사진으로 구성됐다. 온라인 쇼핑 혜택을 제공하는 디지로카 Paris는 패션의 도시 파리의 개선문을, 결제방식 혜택을 제공하는 디지로카 London은 금융 도시 런던의 타워 브리지를, 프리미엄 카드인 디지로카 Monaco는 프랑스 휴양지 모나코의 호텔드파리 몬테카를로를 담았다.

카드 주변의 픽셀화된 모스부호는 디지털 환경에서의 디지로카 서비스를 표현하며, 아래의 원형 기호는 2021년 시작된 디지로카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뒷면의 QR코드를 통해 카드 혜택을 확인할 수 있다.

디지로카 시티 에디션 3종은 디지로카앱 또는 롯데카드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연회비는 디지로카 Paris와 디지로카 London은 국내 및 해외겸용(MASTER/AMEX) 2만원, 디지로카 Monaco는 국내 및 해외겸용(MASTER) 12만5000원이다.

‘디지로카’ 브랜드 카드 상품에 첫 적용

롯데카드가 ‘디지로카(DiGi LOCA)’ 브랜드를 카드 상품에 적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롯데카드는 2021년 말 신용카드 회사를 넘어 디지털 회사로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고자 ‘디지로카’ 브랜드를 처음 공개했다. 지난해 ‘큐레이팅 디지털 컴퍼니(Curating Digital Company)’로의 도약을 선언하고, ‘디지로카 앱’을 중심으로 초개인화 기반의 다양한 큐레이팅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올해 ‘로카 페이즈2(LOCA Phase2)’를 본격적으로 시작, 2024년까지 다양한 디지로카 비지니스 모델을 추진하고 있다.

롯데카드는 로카 페이즈2로의 변화에 맞춰 기존 디지털 기반의 비즈니스모델을 중심으로 적용됐던 디지로카 브랜드를 상품·서비스까지 아우르는 통합 브랜드로 강화해, 앞으로는 디지털 기반의 서비스가 제공되거나 온라인 특화 혜택이 있는 카드 상품에도 ‘디지로카’ 브랜드를 확대 적용해갈 계획이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세트(Set) 카드로 대표되는 ‘로카(LOCA) 시리즈’에 이어 로카 페이즈2로의 변화에 따라 ‘디지로카’ 브랜드를 입은 새로운 상품 라인업 ‘디지로카 시리즈’를 선보였다”며, “개성과 취향을 중시하는 트렌디한 고객을 대상으로 쇼핑할 때마다 여러 장의 카드를 만들고, 정해진 결제일을 신경 써야 했던 기존의 금융 생활이 아닌 고객이 주인공이 되는 새로운 카드 라이프를 제안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