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KMCW, FLICT와 컬레버레이션한 훈민정음 활용 굿즈 크라우드 펀딩 성료

중앙일보

입력

외국인 사회서비스 소셜벤처 KMCW(한국다문화복지진흥회)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을 통해 진행한 '세종대왕, 21세기로 소환되다! 신백성을 위한 요즘 물건'의 목표액을 330% 이상 달성해 성공리에 마무리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크라우드 펀딩은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FLICT(플릭트)와 텀블벅에서 첫 협업 굿즈 펀딩을 진행됐다.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FLICT는 다양한 주제로 시각적 신선함과 많은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그래픽을 선보이는 브랜드다.

이번 펀딩은 ‘어떻게 하면 한국어를 조금 더 쉽고 즐겁게 알릴 수 있을까’라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국내 외국인들의 언어 장벽, 깊은 대화까지 못 가는 아쉬움, 최신 정보를 알지 못하는 불편함 등을 해소하고자 훈민정음을 활용한 굿즈를 제작했다.

또한 '우리 고유의 문화를 재미있게 표현해 볼 순 없을까'라는 고민에서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게 됐으며, 조선 백성들의 일상을 담아내던 안산 태생 단원 김홍도를 떠올리며 '21세기 김홍도'가 돼 우리의 일상을 굿즈에 담았다.

KMCW 관계자는 "첫 펀딩에도 330% 이상 달성하여 놀랬다"며 "달성률과 별개로 수천명의 사람들이 해당 크라우드 펀딩을 응원하고 방문하여 매우 뜻깊다"고 전했다.

KMCW는 경기도 안산을 기반으로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과의 언어 장벽을 허무는 데 앞장서고 있는 소셜벤처다. 기술적으로는 다국어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를 통해, 대외적으로는 플로깅 업사이클링, 예술 작품 전시 등 내/외국인이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문화를 교류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