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서울 영등포구 베스트샵 양평220점. 1층은 가전 양판점이지만 2층에는 전혀 다른 공간 ‘그라운드220’이 약 1000㎡(300평) 규모로 펼쳐졌다. 2층에 들어서자 빔프로젝터로 한쪽 벽면에 미국 뉴욕 센트럴파크 전경을 가득 채운 카페가 나왔다. 이곳에선 휴대용 모니터 속 벽난로 영상으로 ‘불멍’하는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며 쉬고 있었다.
그라운드220은 LG전자가 Z세대(1990년 이후 출생자)를 위해 마련한 경험 공간이다. 이 회사 CX(고객경험)센터 관계자는 “20대 초반 대학생 자문단이 ‘결혼 앞둔 예비부부도 아닌데, 베스트샵에 가서 기기를 체험할 일이 거의 없다’고 의견 낸 걸 보고, 이번 공간을 기획했다”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미래 고객을 확보하려면 젊은 세대 팬덤을 형성해야 한다는 데 회사 내 공감대가 넓다”고 말했다.
그라운드220에선 Z세대가 지향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보여주고 그 과정에서 LG 제품이 어떻게 쓰일 수 있는지 보여준다. 다양한 강좌도 진행되는데 이날은 명상과 요가 클래스가 진행됐다. 가장 인기있는 코너는 수제 맥주를 집에서 직접 만들 수 있는 홈 브루였다.
삼성전자도 젊은 세대와 접점이 될만한 공간에 공을 들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6월 서울 강남 한복판에 ‘삼성 강남’을 열며 “젊은 세대들을 위한 ‘놀스팟’(체험형 놀이공간)으로 누가 와도 화장실을 자유롭게 쓸 수 있을 정도로 편안한 만남형 공간으로 자리 잡겠다”고 했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Z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라, 오프라인 경험에 대한 동경이 있어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놓으면 만족감이 높다”며 “20대 때의 소비 태도가 평생의 소비를 결정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기에, 이들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건 브랜드에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