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루돌프 대신 탐지견 떴다…유럽 크리스마스 덮친 테러 공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3일 밤 쾰른 성당 앞 경찰차가 세워져 있다. AP=연합뉴스

23일 밤 쾰른 성당 앞 경찰차가 세워져 있다. AP=연합뉴스

독일 쾰른 대성당을 비롯, 성탄절 연휴를 맞은 유럽 곳곳에서 테러 위협이 고조돼 현지 당국이 대응에 나섰다.

23일(현지시간) DPA·AFP 통신 등에 따르면 독일 쾰른 경찰은 쾰른 대성당에 대한 ‘위험 경고’가 있어 탐지견 등을 투입해 수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쾰른 경찰은 해당 위협 정보가 24일과 새해 전날인 31일 성당을 찾는 이들의 안전 확보를 위해 23일 밤부터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이날 저녁 미사 후 성당을 폐쇄, 탐지견을 동원해 수색하고, 24일에는 방문객 입장 전 보안검색을 할 예정이다.

13세기 착공해 19세기에 완공된 고딕 양식의 쾰른 대성당은 서유럽의 대표적인 종교 건축물 중 하나로, 연간 신자와 관광객 수백만명이 방문하는 관광 명소다.

아울러 독일 외에도 오스트리아, 스페인 당국도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가 유럽 여러 지역에서 새해 전야와 크리스마스에 테러 공격을 계획하고 있다는 징후가 있다는 정보를 파악했다고 독일 신문 빌트가 보도했다.

독일 쾰른과 오스트리아 빈, 스페인 마드리드의 성탄 미사가 공격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신문은 오스트리아와 독일 당국이 용의자들을 체포했다고도 전했다.

DPA 통신은 이번 테러 위협은 극단주의 세력 이슬람국가(IS)의 아프가니스탄 지부격인 ‘IS 호라산’과 관련됐을 수 있다고 전했다.

오스트리아 경찰은 성명을 내 빈 성당과 종교행사, 크리스마스 마켓을 중심으로 보안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은 “유럽 테러 세력이 크리스마스 행사, 특히 24일 전후로 공격을 선동하고 있다”며 “현재 위험 평가와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는 테러경계 수준에 따라 크리스마스 연휴 기간 오스트리아의 위험은 전반적으로 고조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