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G7, 백주대낮에 강도질”… 北, 러시아 대신 ‘말폭탄’ 쏟아냈다

중앙일보

입력

지난 5월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G7 정상회의 당시 회원국 및 초청국 정상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지난 5월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G7 정상회의 당시 회원국 및 초청국 정상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북한이 러시아를 대신해 ‘G7 때리기’에 나섰다. 주요 7개국(G7)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제재 차원에서 러시아 국외 자산 압류를 검토하자 “G7은 강도 구락부(클럽)”이라고 맹비난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2일 '귀족들의 부자 구락부가 강도 구락부가 되려는가'라는 제목의 조선중앙통신 논평을 통해 “G7이 이젠 백주에 남의 재산을 빼앗는 강도질에 나섰다”며 이렇게 밝혔다. 앞서 지난 16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TF)는 미국 정부 내부 문건 등을 인용해 G7 국가들이 해외 금융기관에 예치된 약 3000억 달러(약 390조원) 가량의 러시아 국외자산 일부를 압류해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보도했다.

압류가 검토되는 러시아의 국외자산은 각국이 대러 금융 제재 차원에서 계좌 자체를 동결하며 거래가 중단된 자산으로 추정된다. 이와 관련 조선중앙통신은 “지금 서방의 지원이 중단된다면 내년 여름경엔 우크라이나가 완전히 붕괴될 것이란 여론이 대대적으로 나돌고 있다”며 “더는 어쩔 도리가 없게 된 G7이 기껏 찾아낸 출로가 바로 남의 자산을 강탈해 전쟁 대포밥들에게 던져주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이어 우크라이나의 상황을 “대리전쟁의 희생양이 돼 막대한 빚더미에 올라앉았다”고 표현하며 “우크라이나에 동결된 러시아 중앙은행 자금을 넘겨줘 저들의 무기 구매능력을 키워줌으로써 제 배도 채우고 러시아와의 대리전쟁도 계속하자는 게 G7의 속구구(속마음)”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중앙통신은 또 “G7의 두목 노릇을 하는 미국부터가 우크라이나 지원과 관련한 새로운 방도를 찾지 못하고 있다”며 “지금 서방의 지원이 중단된다면 내년 여름경에는 우크라이나가 완전히 붕괴할 것이라는 여론이 대대적으로 나돌고 있다”고 덧붙였다.

러시아는 G7과 유럽연합(EU) 등이 동결 자산을 압류할 경우 맞대응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안톤 실루아노프 러시아 재무장관은 지난 21일(현지시간) 자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EU가 자국 자산을 동결해 우크라 지원에 사용한다면 러시아 역시 같은 방식으로 맞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루아노프 장관이 언급한 ‘맞대응’은 EU 회원국 자산 압류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그는 “러시아 역시 동결된 충분한 자산을 계좌에 보유하고 있다. 우리에게 비우호적인 파트너가 어떤 결정을 내린다면 우리도 그와 똑같이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