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ESG 특화 디지털 솔루션 전문기업 ‘아이이에스지(i-ESG)’ 2023 한국브랜드 소비자평가 대상 1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인공지능·빅데이터 기술 기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특화 디지털 관리 솔루션 전문기업 아이이에스지(i-ESG)가 ‘2023 한국브랜드 소비자평가 대상’ 1위를 수상했다.

‘한국브랜드 소비자평가 대상’은 한국브랜드평가위원회가 주최하며, 중앙일보가 후원하는 행사로 브랜드 경쟁력, 신뢰도, 소비자 만족도 등을 종합적이고 객관적으로 평가해 수상하는 시상식이다.

이번에 소비자 평가 대상을 수상한 i-ESG는 AI(인공지능)·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객관적인 ESG 데이터 제공에 중점을 둔 기업이다. 특히 △NLP 기반 AI 모델을 활용한 ESG 데이터 마이닝 △GPT기반 ESG 특화 문장 자동완성 기술 △ESG 데이터 분류 기술 등 ESG 비정형 데이터를 정형화하는 데이터 기술이 돋보이는 점이다.

i-ESG는 비용 문제와 정보 부족으로 ESG 대응이 어려운 국내 중소·중견 기업을 대상으로 출범한SaaS 솔루션 기업이다. ESG 관리를 시작하는 기업에게 필수적인 ‘ESG 진단’, ‘중요성 이슈 식별’, ‘ESG 리포트 자동화’, ‘GHG 관리’ 등의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한다.

아이이에스지(i-ESG) 김종웅 대표는 “최근 유럽연합(EU)이 공급망 실사법,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을 도입함에 따라 국내 수출 기업의 ESG 대응 의무가 확대되었다”며 “ESG 시장 성장 속도에 맞춰 기업들이 처한 대응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효과적인 솔루션을 지속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i-ESG는 최근 ESG 분야 데이터 분석, 활용에 관한 AI 모델 연계 기술 특허 2건을 추가하면서 데이터 기반 솔루션의 저변을 지속 확장해 가고 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