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외교관 이력'에 묶인 중기벤처부 장관 청문회…오영주 "글로벌에 강하다”

중앙일보

입력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외교부 2차관 출신으로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후보자에 지명된 오영주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이 “중기벤처부 장관으로 전문성이 부족한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나 오 후보자는 “업무 자체를 제대로 파악하냐는 전문성 외에도 다른 전문성들이 필요하다”면서 “부처 간 협력 능력이나 미래 성장동력인 글로벌화 부분은 확실하게 전문성을 갖고 있다”고 반박했다.

2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오 신임 중기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열고 오 후보자의 전문성과 책임감 등을 집중 검증했다. 오 후보자는 1988년 외무고시(22회)로 공직에 입문해 외교부 주유엔 차석대사, 외교안보연구소 소장 등을 거쳐 지난해 주베트남 대사를, 올해 7월부터는 외교부 2차관을 맡았다.

홍정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 후보의 발탁 배경에 관해 쓴 중앙일보 기사를 언급하며 “베트남 대사로 일할 당시 윤석열 대통령과 어떤 질의응답을 나눴길래 장관으로 발탁됐는지 그 대화 내용을 이 자리에서 상세히 설명하라”고 요구했다.

오 후보자는 “베트남 진출 기업 간담회 사회를 맡아서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과 여러 상황을 설명했다”고 대답했다. 그러자 홍 의원은 “그 정도 전문성 없는 질의응답이라면 수많은 전문가를 제치고 어떻게 지명받았는지 이해가 안 된다”며 오 후보자의 배우자 영향을 추궁했다. 오 후보자의 남편은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근무한 장석명 전 공직기강 비서관이다. 홍 의원은 “장 전 비서관과 현 정부 인사의 친분 때문에 발탁된 것 아니냐”고 했다. 이에 대해 오 후보자는 “35년간 외교관 생활을 하면서 언제나 저의 역량으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고 답했다.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 책임론에 “송구하다”

외교관 이력은 장관 후보의 또 다른 자질인 ‘업무 능력’ 및 ‘책임감’ 측면에서도 야당 의원들의 주요 공격 거리가 됐다. 오 후보는 외교부 2차관으로 부산 엑스포 유치 업무를 주무로 맡았다. 야당은 오 후보가 엑스포 유치 실패에도 장관직을 수락해 고위공직자로서 책임감이 부족하다고 몰아세웠다.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에 책임이 있는지 분명하게 밝히라는 의원들의 요구가 이어지자 오 후보자는 송구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는 “외교부가 중요한 역할을 맡아 2차관으로 열심히 해왔지만 생각하지 못한 결과 속에서 많은 국민에게 실망감을 드린 것에 대해 함께 일해온 한 사람으로서 큰 책임감과 송구함을 갖고 있다”고 사과했다.

이날 질의에서는 배우자와 아들 등 가족과 관련한 의혹도 제기됐지만 오 후보자는 모두 반박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 후보자의 아들이 28세에 서울 마포구 성산동 빌라(2억 5000만원)와 은평구의 아파트(7억 5000만원)를 매입했다며 총 10억원 현금의 자금 출처를 소명하라고 지적했다.

오 후보자는 “아들 내외가 대학 졸업 후 대기업에서 근무하며 신용 대출을 최대한으로 받아 4억 4000만원의 전세 계약이 낀 아파트를 구매한 것으로, 제가 빌려준 것은 없다”고 해명했다. 배우자가 보유한 비상장 주식이 이해충돌 소지가 있다는 지적에는 “장관이 되면 백지신탁제도를 통해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