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국힘 비대위원장 수락…여당 "청년·중도층서 기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재옥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김성룡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김성룡 기자

국민의힘이 21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게 비대위원장직을 공식 제안했다.

이날 윤재옥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긴급 현안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민과 함께할 수 있는 최선의 결정을 하기 위해 의원들과 당협위원장, 당 상임고문 등 다양한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쳤다”며 “의견을 종합해 오늘 비대위원장으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추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권한대행은 “지금 국민의힘을 이끌 비대위원장은 국민의 민생과 국가 미래를 결정지을 내년 국회의원 총선을 이끌 막중한 책임이 있다”며 비대위원장 인선 기준을 설명했다.

윤 권한대행은 “첫째, 변화와 쇄신 미래를 갈망하는 국민 기대에 부합하고 당 혁신을 넘어 국회 개혁 등 정치 문화 개혁을 추진할 수 있어야 한다”며 “한 장관은 이를 이룰 수 있는 가장 젊고 참신한 비대위원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둘째, 당정 관계에 있어서 신뢰를 기반으로 더욱더 소통의 질을 높여야 한다는 여론의 부응할 수 있어야 한다”며 “셋째, 청년층과 중도층 공감대를 이끌어낼 수 있고, 우리 당 보수 지지층도 재결집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 장관은 차기 지도자 여론조사에서 당내 1위를 고수하고 있으며, 젊은 세대와 중도층으로부터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며 “또한 당원과 보수층의 총선 승리 절박함과 결속력을 불어넣는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끝으로 “한 장관은 당내외 인사 중 다수가 추천하는 인물로 의견 수렴 과정에서 그 역할에 대해 기대감이 가장 높았던 분이기도 하다”며 “한 장관이 비대위원장을 맡게 되면 가장 젊고 참신한 비대위원장으로 국민의힘과 대한민국 정치를 바꿔 갈 것이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윤 대표 권한대행은 한 지명자가 정치 경험이 없다는 지적에 대해 “무에서 유를 창조하듯이 새로운 정치를 하는 데는 더 좋은 조건일 수도 있다”며 “법무장관으로서 이미 정무적 감각·역할에 대한 준비를 해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수직적 당정 관계 지적과 관련해서도 “한 장관은 (윤 대통령과) 신뢰 관계가 있기 때문에 소통의 질이 훨씬 좋아지고, 진솔한 소통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한동훈 비대위원장’ 지명 과정에서 이른바 ‘윤심’(윤 대통령 의중)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시각에 대해선 “윤심이라는 말은 사실과 다르다”며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기 때문에 그런 말은 근거 없는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다만 한 비대위원장 지명 이후 이런 결정 사실을 대통령실과 공유했다고 윤 대표 권한대행은 설명했다.

윤 대표 권한대행은 향후 비대위원 인선과 관련, “청년층, 중도, 수도권 등 외연 확장에 도움이 되는 분들 중심으로 진용을 갖추는 게 좋다고 생각하지만, 비대위원장이 생각하는 기준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이 공천관리위원장으로 내정됐다는 이야기가 돌았지만, 국민의힘은 이를 공식 부인했다.

윤 대표 권한대행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비대위원장이 공관위원장을 임명하게 돼 있는데, 공관위원장 내정이라는 가짜뉴스가 어떻게 퍼졌는지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