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현대차그룹, 역대 최대 승진인사…새 임원 38%가 40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3면

이동석, 라토프, 김윤구, 김혜인, 전병구, 배형근(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이동석, 라토프, 김윤구, 김혜인, 전병구, 배형근(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올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현대차그룹이 20일 임원 252명을 승진시키며 역대 최대 규모의 승진 인사를 냈다. 신규 선임 임원의 38%를 40대로 채우고 외부 인재 수혈을 이어가는 등 ‘성과주의’와 ‘세대교체’ 기조는 더 뚜렷해졌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취임 이후 강조된 순혈주의 타파 기조는 이번에도 유지됐다. 안전·품질 분야 전문가인 브라이언 라토프(59) 부사장은 글로벌 최고 안전 및 품질책임자(GCSQO·사장)로 승진 임명됐다. GM에서 27년간 근무한 후 지난 2019년 현대차에 합류한 그는 대규모 리콜 사태를 겪은 GM의 내부 안전 체계를 재편했다. 앞으로 현대차의 품질 관리 정책을 총괄하면서 브랜드 신뢰도를 관리한다.

부사장급 이상 임원 중 유일한 여성인 김혜인(49) HR본부장(부사장)도 영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기업 BAT그룹에서 최고인사책임자(CHRO)이자 경영 이사회 멤버를 역임한 인사 전문가다. 현대차 관계자는 “175개국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다국적 임직원이 근무하는 BAT에서 인사·문화·다양성을 총괄했던 김 부사장의 영입으로 현대차의 포용적 조직 문화를 강화하고 글로벌 스탠다드를 이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그동안 순혈주의를 깨고 외부 인재를 적재적소에 활용해 역량을 키워왔다. 네이버 출신 송창현 SDV 본부장(사장)과 미국 항공우주국(NASA) 출신 신재원 AAM본부장(사장) 등이 상징적인 존재다. 또 피터 슈라이어 전 사장·루크 동커볼케 사장·알버트 비어만 사장 등 외국인 임원을 대거 영입해 경직돼 있던 조직 문화를 유연하게 바꿨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와 함께 이동석(59) 현대차 국내생산담당 겸 안전보건최고책임자(부사장)도 사장으로 승진했다. 1987년 노조 창립 이후 사상 첫 5년 연속 파업 없이 임금 및 단체 협상을 마무리한 공을 인정받았다.

김경진 기자

김경진 기자

또 공석인 현대오토에버 대표이사에는 김윤구(58) 현대차 감사실장 부사장이, 현대차증권 대표이사에는 배형근(58) 현대모비스 재경부문장(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 임명됐다. 현대카드·현대커머셜 경영관리부문 대표인 전병구(58) 부사장도 사장으로 승진했다.

이날 인사로 현대차 97명, 기아 38명, 현대모비스 20명 등 252명이 승진했다. 특히 이번 인사의 방점은 ‘젊은 인재 발탁’에 찍혔다. 전체 승진 임원 가운데 신규 선임된 197명 중 38%가 40대다. 신규 임원 중 40대 비중은 정 회장이 취임한 2020년 21%에서 2021년 30%를 돌파한 뒤 지난해 35%에 이어 올해는 40%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늘어났다.

승진 임원 중 30%는 연구·개발(R&D), 신사업, 제조 등 기술 관련 분야에서 발탁해 기술 인재 중용의 기조도 유지했다. 미래 CEO 역할을 맡을 후보군인 부사장·전무 승진자는 총 48명으로, 중량감 있는 핵심 리더 확보에 중점을 둔 최근 인사 흐름을 이어갔다는 게 현대차그룹의 설명이다.

올해 인사는 현대차·기아 합산 영업이익이 사상 처음 27조원(현대차 15조원·기아 12조원)을 바라보는 등 역대 최고 실적 달성이 확실시되는 만큼 ‘통 큰 승진’이 이뤄진 것이라는 풀이가 나온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임원 인사는 국적·연령·성별을 불문하고 성과와 역량이 검증된 우수 인재들을 대상으로, 역대 최대 성과에 걸맞은 보상과 격려 차원에서 단행됐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