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보복운전' 거듭 부인한 이경 "밤 무서운데 여자가 누군지 알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보복 운전을 한 혐의로 법원으로부터 벌금 500만원을 선고받은 이경 전 민주당 상근 부대변인이 보복운전은 대리기사가 했다고 거듭 주장했다. "밤 10시에 여성 운전자가 무서워서 누구인지 알고 보복 운전을 하느냐"면서다.

이 전 부대변인은 19일 유튜브 '새날'에서 "(당시) 절대로 운전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경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 부대변인이 2020년 1월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뉴스1

이경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 부대변인이 2020년 1월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뉴스1

이 전 부대변인은 당시 "경찰로 연락이 왔을 때 '운전한 사실이 없다. 기억이 없다. 당장 경찰서로 가겠다'고 말했다"며 "만약 내심 잘못이 있었다면 경찰서로 가겠다는 이야기를 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리기사가 보복 운전을 했다고 주장하며 "대선을 준비하면서 하루에 2~3시간밖에 잠을 못 자 술을 마시지 않지만, 주변에서 대리운전을 불러줬다"고 했다.

하지만 사실을 입증할 블랙박스 영상은 삭제되고 없다는 입장이다. 이 전 부대변인은 "블랙박스 메모리카드를 꺼내본 적도 없었고, 사건 후 경찰 조사를 위해 메모리카드를 확인했을 땐 이미 몇달이 지나 영상이 삭제돼 있었다"고 말했다.

이 전 부대변인은 대리운전 기사의 연락처에 대해서도 "대변인 업무를 하느라 모임이 많아 사건 직전 어디에서 누구를 만났는지, 대리운전 기사가 누구였는지, 누가 대리 기사를 불러줬는지 전혀 기억이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밤 10시에 여성 운전자가 무서워서 누구인지 알고 보복운전을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이경 "누가 대리기사 불러줘는지 기억 없다"

이에 국민의힘은 "보복 운전보다 더 큰 문제는 (이 전 부대변인의) 거짓말"이라고 비판했다. 윤희석 국민의힘 선임대변인은 "사건 당시 자신이 아닌 대리운전 기사가 차를 몰았다는 허위 주장으로 일관했다"며 "거짓말과 변명, 덮어씌우기라는 민주당 인사들 특유의 민낯이 드러났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진정 잘못을 인정한다면 당직 사퇴에 그칠 것이 아니라 총선 출마를 포기하고 자숙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법 형사11단독 정유미 판사는 지난 15일 특수협박 혐의로 이 전 부대변인에게 벌금 500만원을 선고했다.

이 전 부대변인은 지난 2021년 11월 12일 오후 10시쯤 서울 영등포구에서 끼어들기를 하다 경적을 울리는 차량에 급제동하는 등 보복운전을 한 혐의를 받는다. 이 전 부대변인의 차량이 시속 50~60㎞ 속도로 달리다 급제동을 한 상황이 피해 차량의 블랙박스에 찍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부대변인은 같은 달 경찰 수사관으로부터 받은 전화에서 "내가 운전했을 것"이라면서도 "그런 식으로 운전하지 않는다"는 취지로 말했다. 하지만 약 두 달이 지난 지난해 1월 경찰에 출석한 뒤에는 "해당 차량에 타고 있었던 것은 맞지만, 내가 아닌 대리운전 기사가 운전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법원은 이 전 부대변인의 주장에 대해 "믿기 어렵다"며 이 전 부대변인이 대리운전 기사의 연락처 등 증거를 제출하지 않은 점, 운전을 업으로 하는 대리운전 기사가 자기 소유도 아닌 차량으로 보복 운전을 한다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점 등을 들어 벌금형을 선고했다.

이후 논란이 거세지자 이 전 부대변인은 지난 18일 페이스북에 "경찰, 검찰, 재판 과정에서 억울한 부분이 있지만, 말을 줄이겠다"며 상근부대변인 직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 전 부대변인은 이재명 대선 캠프에서 선대위 대변인을 맡은 친명(친이재명)계 인사로, 내년 총선에서 대전 유성을 지역구 출마에 나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