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팩플] 네이버·삼성 저전력 고효율 AI 반도체 첫 공개

중앙일보

입력

네이버와 삼성전자가 개발 중인 AI 반도체를 이날 시연했다. 권유진 기자

네이버와 삼성전자가 개발 중인 AI 반도체를 이날 시연했다. 권유진 기자

엔비디아가 장악한 인공지능(AI) 반도체 시장에 균열을 내겠다는 ‘K-클라우드 프로젝트’가 속도를 내고 있다. 저전력·고효율에 집중한 국산 AI 반도체들이 시장에서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무슨일이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9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제4차 인공지능 반도체 최고위 전략대화를 열고, K-클라우드 프로젝트 실증 사업을 시연했다. 전략대화에는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을 비롯해 삼성전자·SK하이닉스 등 메모리 반도체 대기업과 사피온·퓨리오사AI·리벨리온 등 국내 AI반도체 관련 기업, NHN·KT·네이버클라우드 등 클라우드 기업들이 참석했다.

K-클라우드 프로젝트는 국내 반도체 스타트업들이 초고속·저전력 AI 반도체를 개발하면 데이터센터를 가진 클라우드사들이 이를 적용해 실적(레퍼런스)을 만드는 계획이다. AI 반도체 상용화를 위해선 최소 한 달에서 1년 정도 데이터센터 서버에서 반도체가 무사히 작동했다는 레퍼런스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9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2023 인공지능반도체 미래기술 컨퍼런스'에서 'K-클라우드 실증사업 시범 서비스 시연'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 과기정통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9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2023 인공지능반도체 미래기술 컨퍼런스'에서 'K-클라우드 실증사업 시범 서비스 시연'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 과기정통부

왜 중요해

이날 시연에서 가장 화제가 된 건 네이버와 삼성전자가 개발 중인 AI 반도체였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이날 처음으로 개발중인 반도체를 프로그래머블반도체(FPGA) 형태로 공개됐다. FPGA는 개발자가 설계를 변경할 수 있는 반도체로, 양산 전 시제품 제작에 주로 활용된다.

네이버가 공개한 반도체는 AI 모델이 결과물을 처리할 때 쓰이는 ‘추론’ 영역에 특화돼 있다. 특히 저전력·고효율로 AI모델을 돌릴 수 있는게 강점. AI 반도체 하나만으로 최대 2500억 개 매개변수(파라미터)를 가진 모델을 구동할 수 있다. 330억 개 매개변수로 이뤄진 메타의 ‘라마’(LLamA)를 돌리기 위해서는 보통 2개 이상 반도체가 필요한데, 네이버가 만든 반도체를 사용하면 하나로 해결 가능하다. AI 칩 설계를 총괄하는 이동수 네이버클라우드 이사는 “칩 하나로 큰 모델을 돌릴 수 있다면 불필요한 과정을 줄여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와 삼성전자는 내년 중 반도체 설계를 최종 확정하고,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생산은 삼성전자 파운드리에서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는 해당 칩을 세종 등에 있는 데이터센터에 우선 적용하고, 향후 수출 가능성도 열어 둘 계획이다. 이 이사는 “일단 설계는 거의 다 끝났고 양산 계획은 삼성전자와 현재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앞으로는

정부는 2030년까지 국산 AI 반도체를 3단계에 걸쳐 고도화할 계획이다. 2025년까지 국산 NPU(Neural Processing Unit·AI 연산 특화 반도체)를 실증(1단계)하고, 2028년까지 저전력 PIM(Processing in Memory·지능형 반도체)를 개발(2단계)하며, 2030년까지 극저전력 PIM을 개발(3단계)해 데이터센터에 적용할 예정.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생성AI 등장과 함께 데이터센터 수요가 늘면서, 저전력이 이슈가 되고 있다”며 “K-클라우드 프로젝트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AI 컴퓨팅 인프라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