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신원식 국방 “北, 계속 도발하면 ‘참수작전’ 훈련 고려할 것”

중앙일보

입력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지난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지난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에 대해, 도발을 계속할 경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포함한 적 수뇌부를 향한 ‘참수 작전’을 훈련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신 장관은 18일 MBN ‘뉴스7’에 출연해 ‘김정은이 가장 두려워한다는 참수 작전 훈련이나 전략 자산 추가 전개를 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참수(작전 훈련)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다”면서도 “두 가지 다 옵션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오늘 주한미군 홈페이지에 한·미 특수전 부대의 훈련 모습이 공개됐다. 이번 주에 한·미 특수전 부대는 공중기동, 핵심시설에 대한 습격, 내부소탕 훈련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주한미군은 엑스(옛 트위터)를 통해 주한 미 특수작전사령부 소속 그린베레(Green Beret)와 네이비실(Navy SEAL)이 한국 특수전사령부 등과 함께 2주간의 연합 훈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신 장관은 전략 자산의 추가 전개 일정에 대해선 “수일 이내로 협의하고 있다”며 “전략 자산 전개에 따른 한·미 훈련과 한·미·일 훈련까지 염두에 두고 협의 중”이라고 알렸다.

이날 신 장관은 북한이 발사한 ICBM에 대해선 “비행 면에선 성공”이라고 평가했다. 신 장관은 “고체 연료를 사용한 ICBM ‘화성-18형’으로 보인다. 비행고도와 거리, 최고속도를 볼 때 7월 발사한 화성-18형과 유사하다”며 “액체가 아닌 고체라 보는 건 3단 추진 로켓을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가장 중요한 탄두의 대기권 재진임은 검증하기 어렵고 아직 완성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한다. 실제 무기가 되려면 재진입이 되어야 하는데 거기까지 이르지 못한 것”이라고 신 장관은 말했다.

신 장관은 “북한은 자신들의 핵 고도화 일정에 따라 (도발을) 착착 진행한다”며 “2021년 1월 김정은이 직접 전략무기 5대 과업을 지시했고, 오는 12월 27일 9차 전원회의 때 성과를 확실히 보여주기 위해 (ICBM을) 발사했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북한의 추가 도발 징후에 대해선 “핵·미사일 관련 활동은 계속하고 있다. 한·미가 그런 징후를 감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전날 오후 10시 38분쯤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데 이어 이날 오전 8시 24분쯤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ICBM 1발을 발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