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추대론'에 비윤계 반발…"어리석다" "정치력 검증 안돼"

중앙일보

입력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 뉴스1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 뉴스1

'비윤계'(비윤석열계)로 분류되는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이 '한 사람만 변하면 된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변화를 촉구했다. 최 의원의 이런 발언은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후보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급부상하면서 친윤계와 비윤계의 힘겨루기가 고조되는 상황에서 나왔다.

최 의원은 17일 페이스북에 "누가 비대위원장이 되면 마치 구세주처럼 우리 당을 위기로부터 구해낼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적었다. 이는 지난 15일 당 비상의원총회에서 제기된 "한 장관을 임명해 총선 판도를 바꿔야 한다"는 '한동훈 추대론'을 비판한 것이다.

그러면서 "어제 이발을 하는데 우리 당의 어려운 상황과 비대위원장 선출에 관한 TV 뉴스를 듣던 이발사가 '한 사람만 변하면 되는데 왜 저러는지 모르겠다'고 하더라"며 "우리 당이 극복해야 할 가장 근본적인 문제가 당정의 수직적 관계를 바로잡는 것이라는 소리로 들렸다"고 언급했다.

이어 "비대위원장은 적어도 이런 민심의 소리까지도 가감 없이 대통령에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또 "우리 당의 위기를 초래한 것은 당 지도부만의 책임은 아니다. 위기가 닥치고 눈에 보이는 데도 제대로 소리를 내지 못한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며 "의원을 비롯한 당 주요 구성원들의 철저한 반성과 변화 없이는 누가 비대위원장이 되어도 위기를 극복하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비윤계 중진인 하태경 의원도 '한동훈 추대론'에 목소리를 냈다. 하 의원은 이날 "한동훈은 정치 신인이지만 우리 당의 유력한 차기 주자"라며 "앞으로 가야 할 길이 멀다. 당이 잘 키우고 아껴 써야 한다"고 썼다.

그러면서 "아직 정치력이 검증되지도 않았는데 온갖 풍상을 다 맞아야 하는 비대위원장 자리는 한동훈을 조기에 소진하고 총선에도 도움이 안 될 수 있다"며 "복잡한 정치 국면엔 정치력이 확인된 사람이 비대위원장을 하고 한동훈에겐 선대위원장을 맡기는 것이 본인과 당 모두를 위해 더 나은 선택"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처음엔 한동훈 장관이 인지도와 지지도가 압도적이고 참신해서 비대위원장을 해도 괜찮겠다고 생각했지만 당 의총 이후 주말 동안 깊이 생각하면서 생각이 바뀌었다"며 "당장의 위기에 급급해 맞지 않는 옷을 입힌다면 오히려 당 혁신의 기회만 놓칠 수 있다"고 봤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