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 침체 없는데, 내년 6번 금리 인하?…“시장 기대 과도해”

중앙일보

입력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금리 인하 논의를 시작했다”고 밝히자 주가가 급등하고 미국 국채 금리가 떨어지는 등 시장이 환호했다. 하지만 기준금리 인하 시점과 폭에 대한 기대가 지나치게 앞서 나간다는 지적도 나온다. 전문가들은 Fed의 실제 금리 인하 강도가 시장 기대보다 약하면, 금융 시장이 다시 요동칠 수 있다는 우려한다.

①경기 탄탄, 큰 폭 인하 가능할까

제롬 파월 Fed 의장. AFP=연합뉴스

제롬 파월 Fed 의장. AFP=연합뉴스

15일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ed의 첫 금리 인하 시점은 내년 3월이 될 확률이 가장 높다. 페드워치는 이후 기준금리가 연말까지 3.75~4%로 떨어질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예상했다. 현재 기준금리(5.25~5.5%)와 비교해서 1.5%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Fed가 내년에 0.25%포인트씩 기준금리를 내린다면, 내년 총 6번의 인하를 시장은 예상한 것이다. 이는 13일(현지시간) Fed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직후 밝힌, 내년 총 3번(총 0.75%포인트 하락) 인하 예상보다 훨씬 앞서간 숫자다.

이런 강도 높은 금리 인하가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최근 미국 경기가 다소 둔화하고 있지만, 침체를 우려할 수준은 아직 아니라서다. 14일(현지시간) 미국 상무부가 발표한 소매판매는 전월 대비 0.3% 증가하면서 10월(-0.2%)과 달리 증가세로 돌아섰다. 시장 예상치(-0.1%)보다도 높은 숫자다. 미국 경제 70% 차지하는 소비 여력이 여전히 살아 있다는 의미로 풀이할 수 있다. 미국 경기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고용지표도 탄탄한 모습이다. 같은날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20만2000건)는 전주(22만1000건)보다 신청 건수가 감소했다. 시장 예상치(22만건)보다도 낮다.

파월 Fed 의장은 내년 미국 경제가 예상보다 강할 경우 오히려 기준금리를 추가로 올려야 할 수도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13일(현지시간) FOMC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그는 “(내년에 기대보다) 성장세 강하면 물가상승률을 2%로 되돌리기 위해 높은 수준 금리 더 오랫동안 유지해야 하고 결국 금리를 인상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할 수도 있다”고 했다.

②아직 먼 물가 목표치(2%), 조기 인하 가능할까

시장이 예상하는 3월 기준금리 인하도 지나치게 빠르다는 지적이다. 13일(현지시간) Fed는 FOMC 직후 발표한 경제전망요약(SEP)에서, 내년 말 물가 상승률(PCE 기준)을 2.4%로 예상했다. Fed의 물가 상승률 목표치(2%)와 비교해서는 아직 거리가 있다. 같은 자료에 따르면 Fed는 2026년에서야 물가 상승률이 2%로 내려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영옥 기자

김영옥 기자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둔화하고 있지만, 주거비 등 핵심 지표들이 아직 뚜렷하게 하락하고 있지 않은 점도 부담이다. 전쟁과 무역분쟁 등 지정학적 위험도 여전히 남아 있어 언제든 공급망 교란으로 인한 물가 상승세가 다시 나타날 수 있다.

③Fed는 앞서가는 시장 내버려 둘까

시장의 기대가 클수록, Fed는 오히려 다시 매파적(통화 긴축 선호) 분위기로 돌아설 가능성이 높다. 금리 인하를 조기에 지나치게 시장이 반영하면, 주식 등 자산 가격이 먼저 오르고 이는 다시 물가 상승률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과거 시장이 앞서갈 때마다 Fed가 반대로 긴축의 고삐를 더 강하게 쥔 적이 많다.

이와 관련 이베스트 리서치센터 투자전략팀은 최근 보고서에서 “현시점에서 기준금리를 인하한다고 해도 크게 무리한 액션은 아닌 것으로 판단하지만, 물가의 재상승 가능성이나 낮은 실업률을 고려했을 때 ‘연준이 굳이 지금?’이라는 판단을 배제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 “금리 인하의 부작용이 최소화될 수 있다는 확신이 필요하지만, 물가만으로 이러한 확신을 가지기에는 확인해야 할 사항이 남아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