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민은 후원 받고 여행, 내 딸은…" 최서원 옥중 편지 공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건으로 복역 중인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씨가 자신의 딸 정유라씨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를 비교하며 세상이 불공평하다고 한탄한 내용의 옥중 자필 편지가 14일 공개됐다. 정유라·조민씨 모두 모두 부정입학을 이유로 대학입학 자체를 취소당했지만 여론에선 다른 대접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최서원씨가 딸 정유라 앞으로 보낸 자필편지. 사진 정유라 페북 캡처

최서원씨가 딸 정유라 앞으로 보낸 자필편지. 사진 정유라 페북 캡처

최씨의 딸 정씨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모친의 옥중 자필 편지를 공개했다. 편지에서 최씨는 "딸아이는 승마 특기생으로 대학, 고등학교 입학을 취소당해 중졸인 데다 배운 건 승마뿐이고 얼굴은 다 알려져 일을 하려고도 할 수 없다. 재산 등 모든 것을 나라가 다 빼앗아 갔는데 조씨는 지킬 건 다 지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가장 노릇을 하는 우리 딸은 엄마 병원비 내는 것도 허덕이는데 조씨는 후원도 많이 받고 여행도 다니고 있다"며 "유라는 저의 영치금까지 책임지고 있다"고 했다. 정씨는 어렵게 삶을 꾸려가고 있지만 조씨는 여행도 다니는 등 넉넉한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이다.

최씨는 또 "우파에 계신 분들께 간청드린다. 제발 유라에게 비난하지 마시고 살아갈 수 있도록 응원해 주셔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달에도 최씨는 변호인 이경재 변호사를 통해 공개한 옥중 편지에서 "이번에 사면이 되지 않으면 현 정부에서는 제 사면과 복권을 해줄 수 없는 판단이다. 허물 좋은 비선실세로 박근혜 전 대통령과 공동정범으로 엮어서 모든 것을 빼앗겼다"며 자신의 석방을 촉구한 바 있다.

최씨는 2020년 6월 11일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 혐의로 징역 21년을 확정받고 현재 청주여자교도소에 수감 중이다. 만기출소 예정일은 최씨의 나이 만 81세 때인 2037년 말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