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황준국 주유엔대사 “안보리서 회원국 대북제재 충실 이행 노력”

중앙일보

입력

황준국 주유엔 한국대표부 대사가 1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대표부에서 특파원 간담회를 열고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욕=김형구 특파원

황준국 주유엔 한국대표부 대사가 1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대표부에서 특파원 간담회를 열고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욕=김형구 특파원

황준국 주유엔 한국대표부 대사는 13일(현지시간) 한국이 2024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 이사국이 되면 갈수록 고조되는 북한 도발에 효과적인 대응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현 상황 타개를 위해 미국ㆍ일본과 공조해 안보리 논의 구조가 달라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황 대사는 이날 뉴욕 유엔대표부에서 열린 특파원 간담회에서 “최근 안보리가 북한 도발에 대한 대응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북한의 핵ㆍ미사일 개발과 생산이 속도를 내고 있는 것과 맞물려 심각하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 대사는 북한이 지난 2년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12발, 군사 정찰위성 3기를 포함해 총 100발이 넘는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며 “이는 북한의 지난 20~30년간 탄도미사일 도발 역사에 비춰봤을 때 매우 이례적인 빈도와 강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안보리가 지난 30년간 북한 핵실험 및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제재 결의를 해 왔지만 최근 2년간 결과물을 내지 못했다면서 안보리가 무기력한 이유로 ▶수년간 심화한 미ㆍ중 간 경쟁 구도 하에서 중ㆍ북 관계의 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러ㆍ북 간 밀착 움직임 강화 등을 꼽았다. 그러면서 “모든 유엔 회원국들이 대북 제재를 충실하게 이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만큼 안보리 이사국으로서 더욱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사는 북한 인권 문제의 공론화 의지도 강조했다. 그는 “내주 유엔 총회에서 북한인권결의안이 채택될 전망”이라며 “결의안 문안 협의 과정에 적극 참여해 강제 송환 금지 촉구, 북한 핵무기 개발과 인권 침해 간 연계성, 반동사상 문화 배격법 도입을 비롯한 북한 내부통제 강화 현실, 억류자 및 국군포로 문제 해결 의지 등 정부 입장을 반영시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 10주년을 맞아 그간 정체 상태였던 북한 인권 논의의 돌파구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황 대사는 전날 유엔총회에서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즉각적인 인도적 휴전을 촉구하는 결의안이 통과된 반면 미국 등이 하마스를 규탄하는 내용을 담아 제출한 수정안이 부결된 것과 관련해선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유엔 및 국제사회에서 러시아의 고립이 2년 가까이 지속됐다면 이번 가자 사태와 관련해선 미국의 외교적 입지가 어려워지는 형국”이라고 짚었다.

황 대사는 “새해부터 한국이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을 맡게 되는 만큼 주유엔대표부는 365일, 24시간 상시 근무 체제가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보리 회의에서 발언과 투표뿐만 아니라 안보리 이사국들 간 결의안 문안 협상 등 물밑 협의에 직접 참여하면서 업무량이 지금의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