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추경호 "FOMC 이후 금융시장 안정세…취약부문 관리에 집중"

중앙일보

입력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마치고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마치고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동결한 가운데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국채금리가 하락하는 가운데 회사채와 단기자금시장 금리가 안정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서울 은행연합회관에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이후 국내외 금융시장을 점검하고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추 부총리는 “최근 국내 금융시장의 경우 주가와 환율은 보호국과 유사한 흐름을 보이며 비교적 안정세를 이어가고 있고 자금시장도 대체로 양호한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추 부총리는 “연준의 파월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언급하면서도 그간 통화 긴축 과정에서 금리 정점에 거의 도달했으며 이번 회의에서 금리 인하 시점에 대해 논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이어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금리 조기 인하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며 주가는 상승하고 금리와 달러 가치는 큰 폭 하락했다”고 전했다.

추 부총리는 고금리 예금 및 퇴직연금의 연말 만기 집중 등에 따른 자금이동 리스크는 상당 부분 완화됐다고 봤다. 다만 대내외적인 불확실성이 여전한 만큼 취약 부분 관리에 신경 쓴다는 방침이다.

추 부총리는 “고금리 부담이 지속하는 가운데 중동사태 등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 확대 가능성이 상존하고,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일부 취약 요인도 잠재해 있다”며 “정부와 한국은행은 긴장의 끈을 놓치지 않고 연말연시 시장 변동성이 커지지 않도록 분야별 취약부문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조만간 퇴임하는 추 부총리가 주재하는 마지막 ‘F(Finance) 4 회의’다. 회의를 마치고 추 부총리는 “처음 (부총리) 취임할 때부터 우리 경제 상황이 굉장히 엄중하고 적기에 대응하기 위해서 관련 기관의 지혜를 모아 공조하고 협의해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며 “경제 상황 자체가 녹록지 않았기 때문에 매주 일요일 만나 논의해 왔고 힘을 모아 큰 위기 상황 없이 대응할 수 있었다”고 소회를 전했다.

앞서 미 연준은 기준금리를 현 5.25~5.50%에서 동결했으며 점도표를 통해 내년도 0.75%포인트 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