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안철수 “김기현 대표직 사퇴밖엔…판세 바꿀 토대 마련해줄 것”

중앙일보

입력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왼쪽)가 지난3월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인근 카페에서 안철수 의원과 만나 인사말을 나누고 있다. 뉴스1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왼쪽)가 지난3월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인근 카페에서 안철수 의원과 만나 인사말을 나누고 있다. 뉴스1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13일 사퇴론이 일고 있는 김기현 대표에 대해 “(불출마와 대표직 사퇴) 두 가지 카드 중에서 대표직 사퇴밖에는 없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그것(사퇴)만이 제대로 충격을 주고 여러 판세를 바꿀 토대를 마련해줄 수 있는 방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김 대표가 대표직 사퇴 후 지역구 출마를 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국민의 눈높이가 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 같다”며 “국민이 그런 행동을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들일 것인가에 따라 굉장히 큰 차이가 나지 않겠나”라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현 상황에 대해 “예상은 어느 정도 했다”며 “그때(전당대회 당시) 당정일체를 들고나왔는데 지금까지 그렇게 해서 성공했던 정부가 없다. 당과 정부가 서로 일치한다고 시너지가 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면서 민심에 접근하는 방향으로 시너지가 나도록 하는 게 바람직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또 다른 친윤계 의원인 권성동·이철규 의원의 결단이 연쇄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냐는 물음에 “권한을 누린 만큼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는 게 국민 눈높이에 맞는 행동들”이라고 답했다.

안 의원은 “어떤 방법으로 국민께 내놓을 것인가, 그건 각자 역할이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이라며 “결국 스스로 결정하는 몫이고 그에 대한 평가와 심판은 국민께서 하는 것이다. 그에 따라 내년 총선 성적표가 정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제원 의원의 불출마 선언에 대해선 “시기의 문제라고 봤다. 결국 그렇게 결심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어제 결심하고 발표하리라고는 생각 못 했다”며 “왜냐하면 바로 직전에 인요한 혁신위원회의 희생하는 안에 대해 가장 크게 반발하셨던 분 아니냐”고 했다.

안 의원은 “지금 정부와 당의 구조를 만드는 데 (장 의원이) 가장 큰 역할을 했는데, 지금 여론이 차가워지고 있다는 걸 본인도 알고 있다”며 “그에 대한 책임감도 동시에 느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장 의원이 불출마 선언을 하기 전 윤석열 대통령과 대화가 있었을 거라고 보냐는 질문엔 “있었을 수도 있을 거라 생각한다”며 “상의 없이 그냥 독자적으로 통과했겠나”라고 반문했다.

“이준석 낙준연대는 ‘잘못된 만남’…탈당 생각 없어” 

안 의원은 최근 신당 창당을 시사한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 “김건모의 ‘잘못된 만남’ 그런 가사와 비슷한 일이 벌어지지 않을까 두렵다”고 말했다.

그는 “(이 전 대표는) 창당 가능성도 작고 창당하더라도 성공할 가능성이 크지 않다”며 “낙준연대라 하는데 가치관이 많이 다르다. 만약에 만나더라도 함께 일할 가능성은 작다”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과연 27일 탈당을 할 것인가. 오히려 나갈 생각 없는데 누가 좀 잡아주기를 원하는 건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