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재명이네 마을' 운영자 "개딸 대부분 20대女, 순수한 분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해 3월 이재명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서울 종로구 보신각터에서 열린 '우리 모두를 위해, 성평등 사회로' 유세에서 여성 지지자들 및 의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지난해 3월 이재명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서울 종로구 보신각터에서 열린 '우리 모두를 위해, 성평등 사회로' 유세에서 여성 지지자들 및 의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개딸(개혁의딸)' 용어를 만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팬카페 운영자가 '개딸' 명칭을 더 이상 쓰지 말 것을 요청하면서 "'비명(非明)'계를 낮춰 부르는 '수박' 용어 근절 운동에도 나서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개딸'들이 그간 당 내 비명계 의원들을 향한 공격을 해 왔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다.

익명을 요청한 이 운영자는 13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사실 제가 대표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지만, 저도 적극적으로 수박이라는 용어 근절하자고 열심히 외칠 계획"이라며 이처럼 말했다.

개딸은 더불어민주당 강성지지층을 뜻하는 용어이고, 수박은 '겉은 민주당, 속은 국민의힘'이란 뜻으로, 주로 민주당 내 비명(비이재명)계를 지칭할 때 쓰이는 말이다.

이재명 대표 팬카페 운영자가 '개딸' 용어의 파기를 요구하고 나선 것은 이 용어가 보수 진영과 언론의 프레임에 의해 오염됐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는 "개딸이라는 용어는 드라마 '응답하라 1997'에서 처음 나온 용어이고, 저희는 개혁의 딸이라는 의미를 부여했지만 언론이나 보수진영 쪽에서 좀 이거를 이 의미와는 다르게 왜곡되고 오염시켜서 저희가 어쩔 수 없이 아쉽지만 파기 처리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그간 '개딸'들이 당 내에서 다른 목소리를 내는 의원들에게 '문자 폭탄'을 퍼붓거나 살해 위협 현수막을 거는 등 비명계를 향한 공격을 해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사회자가 '오롯이 악의적 프레임 씌우기라고만 할 수 없는 것 아니냐'고 지적하자 그는 "그런 과격한 행동은 개딸 분들의 행동이 아니다"라며 "일부 강성 지지자분들께서 한 행동인데 저희 파괴된 개딸분들이 억울하게 뒤집어 쓴 경우고 실제로 재명이네 마을에서 문자 폭탄을 보낸 회원분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주장했다.

'그게 파악이 가능한가'라는 사회자의 질문에는 "정확하게 파악된 건 아니다"라며 "저희가 자체적으로 조사했을 때 (그랬다). 저희는 그런 문자 폭탄이나 이런 걸 하지 말자고 또 수박이라는 용어를 쓰지 말자고 그런 운동을 재명이네 마을 안에서 열심히 했다"고 강조했다.

'개딸'의 비율에 대해서는 "민주당 당원의 3~4% 정도"라며 "20대 여성 지지자분들이고,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20대 여성 지지자분들이라 하면 너무나 이제 꽃다운 나이고 굴러가는 낙엽만 봐도 까르르 웃는 그런 순수한 분들 아니신가. 그런데 모든 건 다 개딸이 잘못했다. 이렇게 악의적인 선동이 있었던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