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탄희 불출마 선언…"모든 것 내려놓을 테니 선거법만 지켜달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동형비례제 사수와 위성정당 금지를 촉구하고 있다. 뉴스1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동형비례제 사수와 위성정당 금지를 촉구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이탄희 의원이 “선거법을 지켜달라”며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 의원은 1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게 남아있는 모든 것을 내놓고 마지막으로 한 번 더 호소한다. 22대 총선에 남아 있는 출마 기회를 다 내려놓고 백의종군하겠다”면서 “가진 것도, 가질 가능성도 다 내려놓겠다. 선거법만 지켜달라”고 요구했다.

앞서 이 의원은 당 지도부에게 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와 위성정당 금지법 당론 채택을 요구하며 지역구를 포기하고 험지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내 선거제 개편 논의가 지지부진하자 불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당의 입장을 정하자던 의총일로부터 벌써 2주가 지났고, 급기야 어제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됐다”며 “규칙도 없이 총선이 시작된 셈이다. 내일은 반드시 우리 당의 입장을 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선거법은) 한번 퇴행하면 다시 돌이킬 수 없다. 양당이 선거법을 재개정할 리가 없고, 한 정당이 개정하려고 해도 상대 정당이 반대할 것이기 때문”이라며 “국회와 거대 양당은 선거제 퇴행 논의, 양당카르텔법 도입 논의를 중단하라”고 호소했다.

국민의힘을 향해서는 “선거법 퇴행 시도를 포기하고 위성정당금지법 제정에 협조하라”면서 “검사정치, 언론장악 등에 이어 선거제까지 퇴행시켜서 ‘증오정치·반사이익 구조’를 완성하려는 국민의힘의 시도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병립형 선거제 회귀를 주장해온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을 향해서도 “‘멋지게 지면 무슨 소용’이 아니다. 멋지게 이기자”며“양당 기득권이 아니라 국민 편에 서겠다 했던 대국민 약속을 지키고, 지역구에서 1당 하자. 연합정치로 더 크게 이기자”고 제안했다.

이 의원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이재명 대표와 사전에 논의한 것인가”“기자회견 전에 입장을 전달했나” 등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지 않고 회견장을 떠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