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다이소 '일본 기업' 꼬리표 뗀다…2대 주주 보유 지분 전량 매입

중앙일보

입력

서울의 한 다이소 매장. 연합뉴스

서울의 한 다이소 매장. 연합뉴스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일본 기업'이라는 꼬리표를 떼게 됐다.

아성다이소는 최대 주주인 아성HMP가 2대 주주인 일본 기업이 보유한 지분을 전량 사들이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아성다이소는 "다이소는 한국 토종 국민 가게로 거듭나기 위해 다이소산교(대창산업) 지분을 전량 매입하기로 결정했다"며 "다이소는 앞으로도 고물가시대 국민의 생활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성다이소의 지분 구조를 보면 박정부 회장이 최대 주주로 있는 아성HMP가 50.02%, 다이소산교가 34.21%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다이소산교 보유 지분를 모두 매입하면 아성HMP의 보유 지분율은 84.23%가 된다.

지분 매입 가격은 5000억원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아성다이소 측은 금액에 관해서는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아성다이소는 샐러리맨 출신의 박정부 아성다이소 대표가 1997년 5월 서울 강동구 천호동에서 '아스코이븐프라자'라는 생활용품 가게를 연 것에서 출발했다. 2001년 일본의 균일가 상품 유통회사인 다이소산교와 합작해 상호에 '다이소'를 붙였다. 다이소는 대창(大倉)의 일본식 발음이다.

이에 아성다이소는 일본상품 불매운동이 벌어질 때마다 "일본 다이소와는 지분투자 이외에 로열티 지급이나 인적 교류, 경영 참여 등의 관계가 없다"고 해명해야 했다.

아성다이소는 오는 15일 기존 다이소몰과 샵다이소를 통합한 새로운 다이소몰을 오픈할 예정이다. 이로 인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기존의 오프라인 중심 영업에 더해 익일 배송 서비스 등 온라인 영업을 강화할 방침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