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병민, 장제원 불출마에 "김기현도 이번 주 비슷한 결단 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병민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김병민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김병민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장제원 의원의 총선 불출마 선언에 대해 12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도 이번 주 비슷한 결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박지훈의 뉴스킹입니다’에 출연해 “김기현 대표도 시종일관 희생과 혁신에 대한 본인 의지는 분명히 있는 것 같다”며 “김 대표도 비슷한 결단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김 대표의 정무적인 판단이라든지 결단이 늦춰지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보수진영 내에서도 많은 비판이 쏟아졌다”며 불출마 선언 시기에 대해서는 “이번 주가 사실상 골든타임”이라고 내다봤다.

김 위원은 또 장제원 의원을 시작으로 불출마나 험지 출마 선언이 계속될 수 있다며 “나를 희생하면서 당과 나라를 살리기 위해 ‘어려운 지역이지만 다같이 한번 해보자’는 분위기가 들불처럼 일어날 수 있는 단초가 어젯밤, 오늘 아침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원희룡 장관이 정권의 성공, 또 나라와 당을 위해서 인천 계양을을 포함한 어디든지 갈 수 있다는 의지를 피력했다”고 예를 들었다. 총선 인재영입 리스트에 오른 뒤 “험지로 가겠다”며 경기도 수원 출마 의지를 밝힌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도 언급했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1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22대 총선 불출마 기자회견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1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22대 총선 불출마 기자회견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장제원 의원은 지난달 지역구 산악회 행사에 버스 92대를 동원해 세를 과시하는 등 그간 불출마·험지 출마를 요구하는 인요한 혁신위와 갈등을 겪었다. 장 의원이 혁신위가 해산하는 날에서야 불출마를 선언한 데 대해서 김 위원은 “어느 정도 본인이 숙고하고 또 이번 총선을 통해서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한 본인의 결단의 시간이 필요했던 게 아닌가 싶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은 “첫 번째로 부산 지역을 버리고 서울로 가는 지역구 변경에 대해서 동의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며 “또 정권을 만들었던 여러 중진이나 핵심 인사들의 희생이라기보다는 등 떠밀리듯이 혁신과 쇄신의 대상이 되어버린 것들에 대한 동의, 이런 부분들이 어려웠던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을 만드는 데 가장 진심이었던 사람들이 있다. 저도 2021년도 7월 국민캠프를 처음 출범하던 그 날이 아직도 기억난다”며 “본인이 만들었던 윤석열 정부를 어떻게든 성공시키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모든 걸 내려놔야겠다, 이런 의지를 충분히 가지고 있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날 장제원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역사의 뒤편에서 국민의힘 총선 승리를 응원하겠다”며 “나를 밟고 총선 승리를 통해 윤석열 정부를 성공시켜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