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가까운 곳 언제든 자주 떠난다…내년 여행 키워드 ‘S·O·F·T’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5면

싸게, 가까운 곳으로 여러 번 떠난다-.

요즘 달라지는 해외여행 키워드다. 11일 제주항공이 일반인 30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해 새해 여행 트렌드 키워드를 ‘S·O·F·T’라고 제시했다. ▶짧은 이동 거리·여행 일정(Short) ▶자주 떠나는 여행(Often) ▶언제든 자유롭게(Free) ▶계기가 있으면 출발한다(Trigger)는 영문 머릿글자에서 따왔다.

김영옥 기자

김영옥 기자

응답자 중 93.3%(2809명)는 “내년에 해외여행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선호 여행지(복수 응답)로는 일본이 전체 5280건 중 28.9%인 1526건으로 가장 많았다. 필리핀·베트남·라오스 등 동남아 지역이 1302건(24.6%)으로 뒤를 이었다.

김영옥 기자

김영옥 기자

중·단거리 지역 여행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이동시간이나 편리한 항공 스케줄(42.2%) ▶저렴한 현지 물가(25%) 순이었다. 또 “내년에 해외여행을 떠나겠다”고 답한 응답자 중 71.3%(2003명)가 5일 이내의 짧은 일정을 선호했다.

제주항공 측은 “올해는 펜트업(pent-up·억눌렸던 소비가 늘어나는 현상) 수요가 해외여행 증가를 견인했다면 내년에는 해외여행의 일상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긴 연휴나 휴가 기간이 아니라도 여유가 생길 때마다 연차나 주말을 활용해 틈틈이 해외여행을 떠나는 트렌드가 보편화된다는 의미다. 내년에 해외여행 계획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 중 58%는 “2회 이상 해외로 떠날 것”이라고 답했다.

성수기와 비수기 경계도 옅어질 전망이다. 해외여행 선호 시기를 집계했더니 전통적 비수기인 3~6월, 9~10월에 여행을 떠나고 싶다는 대답이 전체의 절반 이상인 60.4%였다. 제주항공 측은 “경기 침체로 합리적인 가격에 여행을 떠나려는 알뜰 여행객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