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메가시티’ 입법 내주 중으로…조세감면·국토개발 특례 추진

중앙일보

입력

조경태 국민의힘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 5차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조경태 국민의힘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 5차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은 11일 메가시티 지원을 위한 토대가 될 ‘광역시·도 통합 및 관할구역 변경 지원에 관한 특별법’(메가시티 지원법)을 발의하기로 했다.

조경태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특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번 주 목요일(14일)에 2차 논의를 통해 이르면 다음주 중 법안을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위가 추진하는 메가시티 지원법은 외교·국방 등 국가존립과 밀접한 분야를 제외한 국토개발, 조세감면 등 권한·사무를 중앙행정기관에서 자치단체로 대폭 이양하도록 하겠다는 구상이다.

조 위원장은 “특히 국토 개발을 위한 특례를 둬서 그린벨트 해제 등 국토개발에서 국가가 쥐고 있던 권한들을 가칭 ‘초광역특별시’(가칭)에 이양하는 내용을 법률에 담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기업을 지방으로 유치하기에 용이하도록 법인세, 소득세, 양도세, 상속세에 대해 조세를 감면할 수 있는 권한을 법률안에 담아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존 특별자치시의 경우 그에 준하는 재정지원을 유지하며 조세감면 권한을 추가로 부여한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조 위원장은 세금 감면 규모 등 세부 내용에 대해서도 “최대한 자율권을 부여해야 한다”며 “파격적 지원 권한을 줘야 한다”고 거듭 밝혔다.

조 위원장은 “서울 인접 도시와 서울 통합을 마중물로 전국을 500만명 이상의 자동 메가시티로 만드는 것이 뉴시티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라며 “예정된 지방 소멸을 막아내고 저출산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은 메가시티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방의 분열과 지방의 분권, 지방의 파편화를 극복하고 지방 통합을 통해 더 큰 지방 도시, 자족 도시를 만들어내는 것이야말로 대한민국을 더 경쟁력 있게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하남·구리의 서울 편입 추진과 관련해선 “다음주 특별법 발의 시 함께 처리할 예정”이라며 “하남이나 구리는 광역시도가 아니기 때문에 지방에 대한 내용과는 분리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하남·구리를 포함하는 행정통합특별법과 관련해선 “김포는 농어촌 특례가 있지만, 구리·하남은 그런 부분이 덜하지 않을까”라며 “그 부분은 좀 더 면밀히 보고 뺄 건 빼고 하겠다”고 설명했다.

“구리시민 67%, 김포 61%, 하남 60% 서울시 편입 찬성”
특위는 이날 경기도 내 인접도시의 서울 편입 의향에 관한 자체 설문조사 결과도 공개했다. 여론조사 전문업체 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4∼5일 18세 이상 지역 시민(구리 803명·김포 812명·하남 804명)을 조사한 결과 서울 편입에 찬성한 비율은 구리가 67%로 가장 높았고, 김포 61%, 하남 60%였다.

반대 비율은 하남 37%, 김포 36%, 구리 29% 순으로 나타났다.

조 위원장은 “메가시티를 하게 되면 생활환경이 개선되고, 삶의 질에 긍정적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모두 60%를 넘었다”고 밝혔다.

조 위원장은 경기 분도(分都)와 관련해선 “부정적 인식이 명확했다”면서 “그간 우리가 추진한 ‘뉴시티 프로젝트’는 지금까지 전례를 찾을 수 없는, 주민을 위한 정책임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11일 김포통합법을 발의했지만, 민주당은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제대로 논의조차 못 하게 하고 있어서 상당히 유감”이라고 민주당을 압박했다.

이번 에이스리서치 여론조사는 무선 100%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진행됐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5%포인트였다. 응답률은 각각 구리 5.4%, 김포 6.1%, 하남 5.7%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