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찰, 20억원 횡령·배임 의혹 BHC 전 회장 자택·본사 압수수색

중앙일보

입력

경찰이 BHC 전 회장의 횡령·배임 정황을 포착해 강제수사에 나섰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대장 이충섭)은 11일 업무상 배임·횡령 혐의로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박현종 BHC 전 회장의 서울 송파구 자택과 BHC 본사 등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박 전 회장이 법인카드를 유용하는 등 20억원 가량의 회삿돈을 빼돌려 개인적으로 사용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경찰은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대로 박 전 회장과 회사 관계자 등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대장 이충섭)은 11일 업무상 배임·횡령 혐의로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박현종 BHC 전 회장의 자택과 BHC 본사 등을 압수수색했다. 연합뉴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대장 이충섭)은 11일 업무상 배임·횡령 혐의로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박현종 BHC 전 회장의 자택과 BHC 본사 등을 압수수색했다. 연합뉴스

박 전 회장은 BHC의 지주사인 글로벌고메이서비시스(GGS) 지분을 8~9% 가량 보유한 것으로 파악되지만, 지난달 6일 GGS 대표에서 해임됐다. GGS 이사회 측은 “BHC의 기업 명성과 브랜드 가치를 강화하고, 글로벌 수준 기업 거버넌스와 규정 준수 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결정”이란 입장을 발표했다.

한때 형제였던 BBQ와 민·형사 소송도

박 전 회장은 한때 BHC와 같은 계열사였던 BBQ와 여러 법적 분쟁에도 휘말려있다. BBQ는 1995년 윤홍근 회장이 설립해 몸집을 키운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다. BHC는 2004년 BBQ에 흡수됐다가 2013년 다시 분리돼 나온 브랜드다.

서울동부지법 형사11단독 정원 판사는 지난 2015년 BBQ 직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이용해 BBQ 그룹웨어 서버에 두 차례 접속한 혐의(정보통신망법‧개인정보보호법 위반)로 지난해 6월 박 전 회장에게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박 전 회장이 불복해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BBQ bhc 로고. 사진 각 사

BBQ bhc 로고. 사진 각 사

박 전 회장은 BBQ와의 민사 소송도 진행 중이다. 민사소송은 2013년 6월 1130억원을 주고 BHC를 사간 미국계 사모펀드가 “BBQ가 매장 수를 잘못 알려줬다”며 이듬해 9월 국제상사중재원에 중재신청을 한 게 발단이 됐다. BBQ는 거액의 배상금을 물어내야 할 위기에 처했는데, 이 때 증인으로 나선 박 전 회장이 “BBQ가 가맹점 수 관련 주요 정보를 (사모펀드 측에) 제공하지 않았다”며 BBQ에 불리하게 증언했다.

두 치킨 프랜차이즈의 싸움은 이때부터 불이 붙었다. 양측이 계약 위반 등을 사유로 수천억대 민사 소송을 제기했다. 2019년 BBQ는 “2014년 사모펀드와 국제중재 사건 당시 박 회장이 허위 증언을 해 손해를 봤다”며 박 전 회장 개인을 상대로도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다.

이 사건의 1심은 “박 회장이 매각 실무 책임자였던 건 맞지만, BBQ 본사도 매각 과정을 감독하고 확인할 책무가 있어 박 회장의 책임을 묻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1월 2심 재판부인 서울고등법원 민사18부(부장 정준영)는 “BBQ 매장 정보를 사모펀드 측에 e메일로 제공했으면서도, 적극적으로 사실과 다르게 증언을 해서 BBQ가 배상책임을 지게 됐다”고 판단해 박 전 회장이 27억원을 배상해야 한다고 판결했다. 박 전 회장 측은 2심 판결에 불복해 상고한 상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