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광운대학교 로봇게임단 로빛, 로보컵아시아퍼시픽2023 우승

중앙일보

입력

광운대학교 로봇게임단 로빛(RO:BIT)

광운대학교 로봇게임단 로빛(RO:BIT)

광운대학교 로봇게임단 '로빛(RO:BIT)'이 지난 5일부터 9일까지 강원도 알펜시아리조트에서 개최된 로보컵 아시아퍼시픽 2023(RoboCup Asia-Pacific 2023 Pyeongchang)에서 'Humanoid Soccer League KidSize (대학부)' 부문 1위를 차지하였다.

‘Humanoid Soccer League’는 한 대의 골키퍼 로봇과 세 대의 공격수 로봇이 팀을 이뤄 비전 시스템을 이용하여 공과 각종 장애물 및 골대를 인지하여 인공지능 자율구동으로 골을 넣는 대회이다.

로빛 윤소정 학생은 “대회를 준비하면서 밤낮없이 노력한 팀원들과 함께 국제 대회에서 1위를 하게 되어서 기쁘다”며 “단원들이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해준 광운대학교와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박광현 지도교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세계로보컵연맹과 로보컵 아태지역협회가 주최하고 한국로보컵협회, 강원관광재단 등이 공동 주관하는 이번 대회에는 한국을 비롯해 대만, 말레이시아, 미국, 싱가폴, 이란, 이집트, 인도, 인도네시아, 중국, 카자흐스탄, 크로아티아, 태국, 호주 등 18개 국가에서 1천명이 참가했으며, 휴머노이드 로봇축구를 비롯해 온스테이지, 레스큐 시물레이션, 축구, 레스큐, 자율주행 배송 등의 경기가 펼쳐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