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동그라미재단, 인류 난제 해결을 위한 혁신과학기술센터 협약식 개최

중앙일보

입력

동그라미재단(이사장 장순흥)은 지난 8일 켄싱턴호텔 여의도에서 인류 난제 해결을 위한 ‘혁신과학기술 센터 및 프로그램’ 공모사업에 새롭게 선정된 국내 5개 센터와의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안철수 동그라미재단 출연자, 백원필(한국원자력연구원) 심사위원장과 최종 공모에 선정된 센터의 연구책임자들이 참석했다.

축사하고 있는 안철수 출연자

축사하고 있는 안철수 출연자

동그라미재단은 이날 협약식을 통해 2023년 선정된 공중보건, 에너지, 환경, 사이버보안 4개 분야 5개 혁신과학기술센터에 총 6억원의 1년 기술연구개발비를 지원을 약속하고 상호 협약을 체결했다.

공중보건 분야에는 UNIST 팬데믹 치료제 연구센터(이상준 생명과학과 교수), 에너지 분야에는 포항공대 발전 열원 연계 청정수소 생산기술 연구센터(조항진 첨단원자력공학부 교수), 환경 분야에는 성균관대 CO2 to Multicarbon Production Center(이효영 화학과 교수)와 고려대-국민대-이화여대 이산화탄소 자원화를 통한 반도체 소재 대량생산 연구센터(고려대 진경석 화학과 교수) 등 두 곳, 그리고 사이버보안 분야에서는 가천대 양자보안연구센터(황성운 컴퓨터공학과 교수)가 선정됐다.

안철수 동그라미재단 출연자가 인류 난제 해결을 위한 ‘2023년 혁신과학기술센터 신규 지원 협약식’에서 최종 선정된 센터 연구책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안철수 동그라미재단 출연자가 인류 난제 해결을 위한 ‘2023년 혁신과학기술센터 신규 지원 협약식’에서 최종 선정된 센터 연구책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협약식에서 축사를 진행한 안철수 동그라미재단 출연자는 "최근 빌 앤 멀린다 게이츠 재단과의 컨택을 통해 국제적으로 대한민국이 과학기술 지원에 쏟는 투자가 얼마나 미비한지 더욱 느낄 수 있었다. 우리 인류를 위협하는 사회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 민간재단인 동그라미재단에서 정부나 민간기업의 지원이 저조한 분야에 작게나마 지원함으로써, 우리 대한민국의 과학기술 연구개발에 희망의 씨앗이 자라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동그라미재단 장순흥 이사장은 "국내 민간재단이 과학기술 연구 개발을 지원하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다, 이러한 선례를 통해 한국 과학기술 연구개발의 저변이 확대되길 기대한다"며 "동그라미재단이 국가를 위해 어려울 때 마중물 역할을 했으면 한다"고 전했다.

동그라미재단은 인류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과학기술 연구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2020년부터 본 공모사업을 진행해왔다. 2022년까지 8개의 혁신과학기술센터를 선정하고, 총 40.7억원을 지원하여 현재 환경 및 생태계, 에너지, 공중보건, 사이버보안 분야에서 혁신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올해 선정한 5개 센터 6억원의 지원금까지 합치면, 4년간 약 47억원을 지원하는 것이다. 자세한 기술내용과 연구책임자 인터뷰는 동그라미재단 홈페이지 및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