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늘 또 … FTA 집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29일 전국 각지에서 공권력과 시위대 간 대규모 충돌이 우려된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저지 범국민운동본부(범국본)가 이날 2차 궐기대회를 강행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경찰은 범국본의 집회를 불허 통고하는 한편 이를 어길 경우 원천봉쇄할 방침이다.

◆ 원천봉쇄에 나선 공권력=김성호 법무부 장관은 28일 "폭력 시위 전력이 있는 단체에는 도심 집회를 원칙적으로 허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경찰도 이택순 청장이 긴급 화상회의를 주재하고 범국본의 집회에 대해 엄정대처하라고 지시했다.

경찰은 범국본이 27일 서울역 광장과 종묘공원 등 서울 도심 20군데에서 시위와 거리행진을 열겠다고 낸 집회신고를 허가하지 않았다. 22일 한.미 FTA 반대 폭력집회를 연 범국본은 공공안녕질서에 위험, 시설보호 요청, 교통소통을 위한 제한 등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에 규정된 금지요건에 해당한다는 게 경찰의 판단이다. 김철주 경찰청 경비국장은 "22일 폭력집회에도 불구하고 범국본이 자숙하는 자세가 없었다. 또 한번의 폭력시위를 용납할 수 없다는 게 국민정서"라고 말했다.

경찰은 범국본이 시위를 열거나 주요 시설과 고속도로를 점거할 경우 등에 대비해 전국적으로 400여 개 부대 5만여 명을 투입할 방침이다. 또 서울집회 참가를 위해 상경하는 농민을 출발지에서 사전 차단할 계획이다.

경찰은 범국본 집행부 42명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검거에 나서는 한편 한나라당 대전시당 현판을 불태운 안모씨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

◆ 강행하는 범국본=범국본은 28일 오후 기자회견에서 "경찰의 집회 불허 통고에도 불구하고 29일 집회를 평화적으로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경찰이 탄압으로 일관한다면 우리는 연행을 불사하고 한.미 FTA 반대 의사를 전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범국본은 전국에서 상경한 농민 1만 명과 수도권.충청도.강원도 노동자 1만 명 등이 오후 4시부터 서울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부산.대구.광주 등 전국 7개 도시에서도 수천 명씩 모여 동시다발적인 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29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사흘간 전면 총파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철재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