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신용대출 받은 가구 7.9% 대부업체도 이용…4년 만에 증가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5면

대부업체를 이용한 가구주 비중이 4년 만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리 인상으로 조달 비용이 늘어난 금융회사가 신용대출 규모를 줄이면서 1·2 금융권에서 밀려난 서민이 상대적으로 질 낮은 대출을 받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10일 한국은행·통계청·금융감독원의 가계금융복지조사에 따르면 지난 3월 기준 ‘기타기관 등’에서 돈을 빌린 가구주 비중은 7.9%로, 지난해(6.9%)보다 1%포인트 상승했다. 신용대출이 있는 가구 중 대부업체 등에서 대출을 받은 가구 비중을 따진 것이다. 2019년 이후 기타기관 대출 가구 비중은 줄어드는 추세였는데 올해 들어 전년보다 늘었다.

시중은행, 저축은행, 우체국·새마을금고 등을 제외한 기타 여신업체는 통계상 ‘기타 기관 등’으로 분류된다. 신용은 낮은데 급전이 필요한 이들이 이용하는 제도권 금융내 마지막 창구다. 순자산(자산-부채) 분위별로 봤을 때 하위 20%(1분위) 가구주의 기타 기관 등 대출 비중이 17.8%로 가장 높았다. 순자산 5분위(4.5%)의 4배에 육박했다. 자산이 없는 가구일수록 대부업체를 많이 찾았다는 뜻이다.

또 다른 급전 대출 창구인 보험회사 신용대출 가구주 비중도 1년 새 0.8%에서 1.1%로 0.3%포인트 상승했다. 반면 제1금융권 대출 가구주 비중은 78.8%로 전년보다 1%포인트 하락했다. 1분위 가구가 대부업체를 찾는 사이 여유가 있는 가구는 고금리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출을 줄였다는 풀이가 나온다.

지난해 기준금리의 가파른 인상으로 인해 조달금리가 오르자 은행이나 저축은행 등은 신용대출 규모를 줄였는데 최근엔 대부업에서도 대출 규모 축소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대부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 8월 나이스 신용평가회사 기준 대부업체 69개사의 신규대출 규모는 950억원으로, 1년 전(306억원)보다 69% 줄었다. 대부업체에서도 거부당한 서민이 제도권 밖 불법 사금융으로 내몰릴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진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