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부 강원-수원FC 잔류 성공, 2부 김포-부산 승격 좌절

중앙일보

입력

수원FC를 승리를 이끈 공격수 로페즈. 뉴스1

수원FC를 승리를 이끈 공격수 로페즈. 뉴스1

프로축구 K리그1(1부) 강원FC가 K리그2(2부) 김포FC를 물리치고 1부리그 잔류했다.

윤정환 감독이 이끄는 강원은 9일 강릉종합운동장에서 열린 김포와의 2023시즌 K리그 승강 플레이오프(PO) 2차전 홈경기에서 가브리엘의 멀티 골을 앞세워 2-1로 이겼다. 지난 6일 승강 PO 1차전에서 득점 없이 비긴 강원은 1, 2차전 합계 2-1로 앞서며 1부 잔류에 성공했다. 반면 2부 진입 2년 만에 승강 PO에 오른 김포는 1부 승격의 문턱에서 돌아섰다.

전반 22분 교체로 그라운드를 밟은 공격수 가브리엘은 0-0으로 맞선 후반 5분 선제골을 터뜨렸다. 가브리엘은 페널티아크 왼쪽에서 강한 오른발 슈팅으로 김포 그물을 흔들었다. 김포도 반격에 나섰다. 김포는 후반 13분 조성권이 왼발 슈팅으로 동점골을 만들었다.

그러나 김포는 퇴장 악재로 상승세를 이어 가지 못했다. 올 시즌 2부 득점왕인 간판 골잡이 루이스(17골)가 후반 23분 코너킥 공격 상황에서 팔꿈치로 상대 선수를 가격했다. 결국 루이스는 비디오 판독(VAR)을 통해 레드카드를 받고 그라운드를 떠났다. 수적 우위를 점한 강원은 후반 30분 가브리엘이 오른발 논스톱 결승골을 꽂아 승리를 확정했다.

같은 시간 1부 수원FC는 2부 부산 아이파크에 극적인 역전승을 거두며 1부 생존에 성공했다. 수원FC는 수원종합운동장에서 2부 2위 부산을 연장 혈투 끝에 5-2 역전승을 거뒀다. 김도균 감독이 지휘하는 수원FC는 전후반까지 3-3으로 승부를 가리지 못했지만, 연장에서 3골을 몰아쳤다. 지난 6일 부산에서 열린 승강 PO 1차전에서 1-2로 패했던 수원FC는 1, 2차전 합계 6-4로 짜릿한 역전 드라마를 쓰며 1부 잔류의 기쁨을 누렸다.

반면 부산은 지난 2020년 강등 이후 4년 만에 승격을 노렸으나 눈앞에서 놓쳤다. 부산은 고질적인 뒷심 부족에 울었다. 리그 최종전에서 김천 상무에 밀려 1위를 놓친 데 이어 이날도 선제골을 넣고도 뼈아픈 역전을 허용했다. 이로써 올 시즌 1부에선 최하위 팀 수원 삼성만 2부로 자동 강등됐다. 2부에선 우승팀 김천만이 승격에 성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