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북·러 무기거래 중단' 국회 결의안 채택…민주당 유정주 반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10회국회(정기회) 제14차 본회의. 뉴스1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10회국회(정기회) 제14차 본회의. 뉴스1

국회는 8일 본회의에서 북한과 러시아 사이 무기 거래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대표 발의한 '러시아와 북한 간의 무기거래 및 유엔(UN)안보리 결의에 위반하는 무기기술협력 중단 촉구 결의안'은 이날 참석 의원 152명 중 138명이 찬성해 가결됐다.

유정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1명이 반대했고, 민주당 강민정·민형배·허숙정 의원과 진보당 강성희 의원 등 13명은 기권했다.

결의안은 양국 간 무기 거래를 즉각 중단하고, 러시아는 유엔안보리의 대북제재를 성실하게 이행하라고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날 국회는 이스라엘-하마스 간 무력 충돌의 평화적 해결을 촉구하는 결의안도 채택했다.

결의안은 하마스의 무차별적 민간인 살상을 국회 차원에서 규탄하고, 억류 민간인 석방과 평화적 휴전, 가자지구 내 인도주의적 지원을 촉구하는 내용이다.

미국과 중국 등 한반도 인접 국가들이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는 방침을 바꾸도록 하는 '동해 표기 촉구 결의안'도 채택됐다.

이외에도 '한-독 수교 140주년 기념 양국관계 지속적 발전을 위한 특별결의안'과 '한-영 수교 140주년 기념 양국관계 지속적 발전을 위한 특별결의안'도 각각 의결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