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 개딸 권한 키우는 당헌 통과…비명 "나치 닮아간다" 전면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직접민주주의와 정치권력이 결합할 때 독재 권력이 되는 건 나치 정당에서도 봤다”(비명계 이원욱 의원)

7일 더불어민주당이 권리당원 권한을 강화하는 당헌 개정안을 의결하는 과정에서 친명계와 비명계가 정면으로 충돌했다. “당원 민주주의 실현”이라는 명분 아래 당 대표ㆍ최고위원 선거에서 권리당원 투표권을 확대하는 친명계 주도 당헌 개정안이 당 중앙위원회 안건으로 올라오면서다. 비명계는 이재명 대표 지지자 ‘개딸’의 입김을 키우기 위한 꼼수라며 거세게 항의했으나, 당헌 개정안은 무난하게 통과됐다.

이재명 대표가 7일 오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중앙위원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재명 대표가 7일 오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중앙위원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민주당은 이날 중앙위원회를 열고 전당대회에서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비중을 현행 60대 1에서 20대 1로 변경하는 내용과 현역의원 평가 하위 10%에 속한 의원에 대한 감산 비율을 현재 20%에서 30%로 높이는 안을 의결했다. 투표에 참가한 중앙위원 490명 중(참여율 80.99%) 331명(67.55%)이 찬성해 가결됐다.

이재명 대표가 7일 오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중앙위원회의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재명 대표가 7일 오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중앙위원회의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투표 직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자유토론에선 친명·비명 간 전면전이 벌어졌다. 친문(親文) 홍영표 의원은 연단에 올라가 “우리 당에서 일어나는 비합리적이고, 국민이 볼 때 상식적으로 납득 안 되는 이야기를 (내부에서 비판)하면 어떤 대우를 받나”라며 “지역위원회 와서 플래카드 펼치고 ‘죽여버리겠다’, ‘당에서 나가라’ 하는 게 지금의 민주당”이라고 성토했다. “10년 지킨 시스템을 바꾸면 어떻게 100년 정당을 만드느냐”(전해철) “지금 시점에서 당의 분열과 불화가 나오는 건 지혜롭지 못하다”(설훈)며 다른 중진도 거들었다.

비명계 이원욱 의원은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태극기 부대의 결합으로 총선에서 패배했다. 우리가 가려는 꼴이 그 모습을 닮아있다”며 이 대표를 면전에서 비판했다. 그가 민주당을 ‘나치 정당’에 비유하자 장내에선 “허허” “말씀을 그렇게 하십니까” 등 반발이 나왔다. 비명계 윤영찬 의원은 “제가 ‘왕수박’이라 알려져서 공천 떨어질까 봐 저런다는 오해를 받을까봐 발언하지 않으려 했는데, (당헌 개정은) 축구장에서 갑자기 심판이 경기를 중단시키고 룰을 바꾸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비명계 박용진 의원이 ‘경선의 구체적인 방법과 시기 등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하되, 경선 방법은 해당 선거일 1년 전까지 확정한다’는 당헌 101조를 들어 “(당헌 개정안이) 당헌 위배, 당 정신 훼손”이라고 주장하자, 친명계 조정식 사무총장은 “특별당규에는 손대지 않았다. 경선 감산은 당헌에 명시된 1년 전에 해당하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원외 친명계는 비명계 비난에 앞장섰다. 임세은 전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 대표를) 끊임없이 비판하고 내려오라고 하면 어떻게 민주적 지도부를 꾸리느냐. 이준석을 끌어내린 국민의힘보다 못하다”고 했다. 이 대표의 경기지사 시절 정무수석을 지낸 윤종군 안성지역위원장은 “(비명계는) 자기 생각만 원칙이자 민주주의라고 착각한다”며 “김대중·노무현·문재인의 시간이 지났고 지금은 이 대표님의 시간이다. 큰 틀에서 솔직히 인정하고 양보할 것은 양보하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토론을 마치고 나와 비명계의 우려에 대해 “정당이라고 하는 건 기본적으로 의견이 다양하다”며 “다양한 토론을 자유롭게 내는 건데, 결론에 따르면 되겠죠”라며 여유를 보였다. 그는 모두발언에서 “정당은 당원이 주인이다. 당원의 의사가 많이 반영되는 민주정당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 12월 11일부터 임시국회 소집=한편, 여야 원내대표는 12월 임시국회를 오는 11일부터 소집하기로 이날 합의했다. 내년 예산안과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는 각각 20일과 28일에 열린다. 이에 따라, 민주당이 당초 정기국회 기간에 처리겠다고 예고한 쌍특검법(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ㆍ대장동 50억 클럽)은 8일 본회의에 상정되지 않을 전망이다. 대신 8일엔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노란봉투법과 방송 3법에 대한 재(再)표결 및 비쟁점 법안이 처리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