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NYT '올해 주목받은 책 100권'에 한인 작가 소설 2편 선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에드 박의 '같은 침대 다른 꿈을'(왼쪽), 에스더 이의 'Y/N'. 사진 아마존 캡처

에드 박의 '같은 침대 다른 꿈을'(왼쪽), 에스더 이의 'Y/N'. 사진 아마존 캡처

한국의 현대사와 K팝을 소재로 삼은 한인 작가의 소설 2편이 뉴욕타임스(NYT)의 '올해 주목 받은 책 100권'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6일(현지시간) NYT에 따르면 올해 나온 신간 중 탁월한 작품 100권의 명단에 에드 박(박준서·53)의 '같은 침대, 다른 꿈을(Same Bed Different Dreams, 동상이몽)'과 에스더 이(34)의 'Y/N'이 포함됐다.

박 작가의 '같은 침대, 다른 꿈을'은 생계를 위해 대기업에서 근무하는 한국계 미국인 작가 '순신'을 중심으로 한국전쟁 당시 UFO를 목격했다고 믿는 참전 용사 출신 흑인 SF 작가와 남북통일을 위한 비밀 공작을 벌이는 임시정부 등 다양한 이야기가 얽힌 작품이다.

NYT는 이 작품에 대해 "한국 역사와 미국의 광기에 대한 신랄하고 코믹하면서도 서정적인 여정"이라고 평가했다.

뉴욕 출생인 박 작가는 빌리지 보이스 편집자 등을 거쳐 지난 2008년 소설가로 데뷔했다. 동상이몽은 그의 두 번째 소설이다.

에스더 이의 'Y/N'은 자신이 좋아하는 K팝 아이돌의 은퇴 소식에 서울행 편도 비행기표를 산 미국 여성의 이야기다. K팝에 대한 주인공의 집착을 통해 개인의 성취 가능성을 차단한 현대 사회를 고찰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NYT는 "괴상하고 경이로운 작품"이라고 찬사를 보냈다.

이 작가는 로스앤젤레스(LA) 출생으로 현재 독일에 거주하고 있으며, 이 소설은 그의 데뷔작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