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대 임성수 교수, ‘SW 산업인의 날’ 대통령 표창 수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대학교(총장 정승렬) 소프트웨어전공 임성수 교수((주)그렙 대표)가 11월 27일(월) 열린 제24회 소프트웨어 산업인의 날 기념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소프트웨어 산업인의 날 기념식은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산업 활성화에 기여한 관련 종사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매년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정부가 선정하여 포상한다.

국민대 임성수 교수는 인공지능 기반 온라인 시험감독 솔루션인 모니토 서비스를 개발, 국민대학교에서 선도적으로 활용하여 각종 시험의 온라인화에 기여한 공로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스 서비스를 개발하여 국내 개발자 채용 구조에 혁신적인 변화를 주었다는 공로를 인정 받았다.

임 교수가 직접 창업한 ㈜_그렙은 온라인 교육, 평가, 채용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운영하는 회사이다. S/W 직군은 무엇보다 코딩과 같은 실무능력이 가장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능력을 직접 살펴보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 임 교수는 이러한 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채용 시 개발자들의 능력을 점검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했고, 카카오를 포함한 약 1,500개의 유수의 기업들이 그렙이 만든 역량평가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또한, (주)그렙의 코딩역량인증 자격 시험인 PCCE/PCCP는 국내 150여개 기업, 20여개 대학에서 채용 우대, 졸업 요건으로 적용할 정도로 표준 코딩 역량 인증으로 확산되고 있고, 중, 고교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다.

임 교수는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하여 기초적인 코딩 및 IT 역량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기술로 자리 잡고 있기에 프로그래머스 서비스는 모든 직무에 필요한 IT 역량 평가로 확장될 예정이다.” 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