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역인가 했는데 박쥐 날개"…中 이번엔 마라탕 위생 논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의 유명 식품업체가 판매하는 즉석 마라탕에서 최근 박쥐 몸체로 추정되는 이물질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 웨이보 캡처

중국의 유명 식품업체가 판매하는 즉석 마라탕에서 최근 박쥐 몸체로 추정되는 이물질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 웨이보 캡처

중국의 유명 식품업체가 판매하는 즉석 마라탕에서 박쥐 몸체로 추정되는 이물질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30일 펑파이신문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톈진 지역의 류모씨는 지난 27일 소셜미디어에서 "집 근처 슈퍼마켓에서 구매한 즉석 마라탕에서 박쥐의 몸체로 보이는 이물질이 나왔다"고 주장하며 관련 영상을 공개했다.

그는 "마라탕을 데워 국물과 건더기를 먹던 중 아이가 미역인 줄 알고 집어 보니 박쥐 날갯죽지 부위였다"며 "나와 아이 모두 정신적 충격이 너무 커 아무것도 먹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박쥐를 통해 바이러스가 옮겨질지 모를 일이고, 박쥐 체내 바이러스 잠복기가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없어 불안하다"며 "나중에 건강 문제가 생기면 누구에게 책임을 물어야 하느냐"고 호소했다.

이와 관련 제조업체인 양궈푸식품은 "진위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2003년 설립된 이 업체는 중국 내 6000여 개 가맹점과 21개 해외 가맹점을 통해 마라탕과 마라탕 소스를 판매한다. 2021년부터는 포장된 즉석 마라탕도 슈퍼마켓 등을 통해 팔고 있다.

쥐머리부터 소변까지…中서 잇단 식품 위생 논란 

중국에서는 최근 식품 위생 문제가 잇달아 제기돼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 불신이 커지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중국 장시성 난창의 한 직업학교 구내식당 음식에서 쥐머리가 나왔다. 학교 측과 난칭시 당국은 의혹이 제기됐을 당시 '오리목'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논란이 지속되자 진상 조사에 나섰고, 그 결과 쥐 머리가 맞다고 인정하며 관련자들을 처벌했다.

지난달에는 산둥성 핑두시 칭다오 3공장에서 한 남성이 맥주 원료인 맥아 보관 장소에 들어가 소변을 보는 영상이 소셜미디어에서 퍼졌다. 이 사건으로 칭다오 맥주는 판매량이 줄고, 주가가 급락하는 등 타격을 받았다.

최근에는 안후이성 한 정육점의 남성 작업자가 소셜미디어에 생 양갈비를 입으로 뼈를 발라내는 영상을 올린 뒤 "전통 기술로, 도구를 사용하는 것보다 빠르다"고 자랑했다가 소비자들로부터 역겹다는 비난을 받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