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희망을 나누는 기업] ‘삼성희망디딤돌 2.0’ 통해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 돕는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삼성그룹

반도체·제과 등 5개 직무 교육 과정
전국에 희망디딤돌 10개 센터 운영
주거공간과 최적의 교육 환경 제공
4개 기관과 공동 운영, 시너지 확대

삼성은 지난 8월 29일 경기도 용인 삼성전자 인재개발원(The UniverSE)에서 ‘삼성희망디딤돌 2.0’ 출범식을 개최하고 고용노동부·보건복지부·사회복지공동모금회·함께일하는재단 등 4개 기관과 사업 공동 운영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사진 삼성]

삼성은 지난 8월 29일 경기도 용인 삼성전자 인재개발원(The UniverSE)에서 ‘삼성희망디딤돌 2.0’ 출범식을 개최하고 고용노동부·보건복지부·사회복지공동모금회·함께일하는재단 등 4개 기관과 사업 공동 운영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사진 삼성]

삼성은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비전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을 발표하고 다양한 CSR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람의 역량이 최대한 발휘되도록 지원하는 것을 사회공헌의 지향점으로 삼고, 이 같은 CSR 비전을 정립했다. 이 비전을 실현하는 두 가지 중점 테마로 청소년 교육과 상생 프로그램을 선정했다.

양극화와 청년 실업 등 사회적 난제 해결

자립준비청년 최사훈씨가 삼성희망디딤돌 ‘반도체 정밀배관 기술자 양성 과정’을 체험하고 있다.

자립준비청년 최사훈씨가 삼성희망디딤돌 ‘반도체 정밀배관 기술자 양성 과정’을 체험하고 있다.

삼성은 청년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해 사회의 잠재 성장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양극화와 청년 실업 같은 사회적 난제 해결을 돕는 것이 목표다. 삼성전자는 지난 8월 말부터 취업 교육을 통해 자립준비청년들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 ‘삼성희망디딤돌 2.0’을 시작했다.

‘삼성희망디딤돌’은 아동양육시설 등에서 지내다 만 18세가 돼 사회로 첫걸음을 내딛는 자립준비 청소년들이 안정적 환경에서 자립을 준비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및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주거공간과 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삼성은 2013년부터 10년간 ‘삼성희망디딤돌 1.0’을 통해 전국 10개 광역 지자체에 희망디딤돌센터를 건립하고, 자립준비청년에게 주거공간과 자립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삼성희망디딤돌 2.0은 삼성희망디딤돌 1.0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청년들이 기술·기능 역량을 쌓아 경제적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보호시설에서 퇴소한 자립준비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삼성은 지난해 전국 희망디딤돌 10개 센터에 거주 중인 자립준비청년과 센터 관계자 2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실시,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서는 취업 및 커리어 설계 교육이 가장 필요하다는 의견을 청취했다. 삼성희망디딤돌 2.0은 이 같은 조사 결과에 기반을 두고 출범했다. 삼성의 교육 인프라와 전문 인력 양성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립준비청년들에게 최적의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삼성은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청년들이 온전히 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삼성전자 인재개발원(The UniverSE, 경기도 용인)과 삼성중공업 기술연수원(경남 거제)을 개방해 1인 1실 숙소와 식사를 제공한다. 삼성은 그 동안 축적한 인재 양성 노하우를 접목해 ▶전자·IT 제조기술자 양성 과정(삼성전자) ▶반도체 정밀배관 기술자 양성 과정(삼성전자) ▶제과·제빵 과정(삼성웰스토리) ▶IT서비스기사 양성 과정(삼성SDS) ▶선박제조 기술자 양성 과정(삼성중공업) 등 각 관계사가 주관하는 5개 직무 교육 과정을 지난 8월부터 순차적으로 진행 중이다.

올해는 총 120여 명의 청년이 교육생으로 참가해 과정별로 2~3달간 진행되고 있다. 내년에는 ▶온라인 광고·홍보 실무 ▶중장비 운전기능사 ▶애견 미용사 ▶네일아트 미용사 등 4개 교육 과정도 추가로 개설한다.

삼성은 직무 교육이 실제 청년들의 취업으로 직결될 수 있도록 입사지원서 작성 및 면접 노하우 등을 알려주는 ‘취업캠프’를 교육 과정 중 진행한다. 교육 종료 후에도 전문 컨설턴트의 취업 상담 서비스와 협력사 채용 박람회 등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기관별 사회적 역량 결집해 관심·지원 확대

삼성은 고용노동부·보건복지부·사회복지공동모금회·함께일하는재단 등 4개 기관과 ‘삼성희망디딤돌 2.0’ 사업을 공동으로 운영한다. 각자의 역량을 모아 시너지를 내고, 자립준비청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서다.

고용노동부는 청년에게 일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인 ‘미래내일일경험사업’의 일환으로 청년들이 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훈련수당, 교육 사업비 등 행정적 지원을 제공하며, 보건복지부는 전국 자립지원 전담기관과 산하 공공기관인 아동권리보장원을 통해 교육생을 모집하고 사업을 홍보한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사업비가 목적에 맞게 운용될 수 있도록 사업평가 등을 실시하며, 함께일하는재단은 교육 과정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운영 전반을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삼성은 2013년 12월 신경영 20주년을 기념해 특별격려금을 임직원들에게 지급했고, 임직원들은 이 중 10%를 기부했다. 삼성전자는 기부금을 뜻깊게 사용하기 위해 임직원들로부터 아이디어를 제안받았고, 임직원 2만3000여 명이 투표에 참여해 기부금으로 지원할 CSR 사업을 직접 선정했다. 그중 하나가 자립준비 청소년 자립지원 프로그램이었고 ‘삼성희망디딤돌’로 발전했다.

삼성희망디딤돌 센터는 임직원 기부금 250억원을 토대로 2016년부터 운영을 시작했고, 삼성전자는 임직원들의 뜻을 이어가기 위해 2019년 회사 지원금 250억원을 추가해 사업 지역을 확대했다. 매년 보호가 종료돼 자립에 나서는 청소년의 수는 약 2400명에 달한다. 삼성희망디딤돌 센터는 자립준비 청소년들이 세상에 내딛는 첫걸음을 함께 하고 있다.

삼성희망디딤돌은 현재 부산·대구·강원·광주·경남·충남·전북·경기·경북·전남센터 등 10개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중 대전센터를 개소할 계획이며, 충북센터도 2024년 개소를 준비 중이다. 2016년 삼성희망디딤돌 부산센터 개소 후 2022년까지 각 센터에 입주한 청소년을 포함해 자립준비·자립체험 등 지원을 받은 청소년은 누적 2만799명에 달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