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당선 소감이 "尹정부 퇴진"…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연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연임에 성공한 양경수 전 민주노총 위원장이 28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대통령 거부권 행사 반대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연임에 성공한 양경수 전 민주노총 위원장이 28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대통령 거부권 행사 반대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노총을 이끄는 차기 위원장에 양경수 현 위원장이 당선됐다. 민주노총 선거에 직선제가 도입된 이후 첫 연임이다. 양 위원장이 당선 소감으로 ‘윤석열 정부 퇴진’을 강조하면서 노정(勞政)관계도 다시금 불안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28일 민주노총에 따르면 양 위원장은 지난 21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된 제11기(직선 4기) 지도부 선출 투표에서 36만3246표(56.61%)를 득표해 20만1218표(31.36%)를 얻은 박희은 후보를 제치고 차기 위원장에 당선됐다. 이번 투표엔 투표권을 가진 민주노총 조합원 약 101만명 가운데 63.97%인 64만1651명이 참여했다.

민주노총 위원장이 연임에 성공한 것은 2001년 단병호 전 위원장 이후 두 번째이며, 2014년 임원 선거 방식이 직선제로 바뀐 이후로는 처음이다. 임기는 내년 1월부터 3년이다. 이태환 공공운수노조 공항항만운송본부장이 수석부위원장을, 고미경 전 민주노총 기획실장이 사무총장을 맡게 됐다.

2020년 비정규직 출신으로선 처음 민주노총 위원장에 당선됐던 양 위원장은 이번 선거에선 ‘새로운 30년 위원회’ 설치를 핵심 공약으로 내걸었다. 200일간의 현장 대토론 등을 통해 조합원 중심의 노동운동 전략을 세우자는 취지다. 노동계 관계자는 “박 후보와 비교해 공약이 정책적으로 풍부했던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이번 연임으로 사실상 윤석열 정부의 남은 임기와 함께 가게 된 양경수호(號) 민주노총은 대정부 투쟁 기조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국노총이 지난 13일 사회적 대화에 전격 복귀하면서 양대노총이 각기 다른 길을 걸어가게 될 전망이다. 양 위원장은 당선 소감을 통해 “윤석열 정권 퇴진은 지금 현재를 살아가는 모든 민중의 요구다. 민주노총이 앞장서서 전 민중의 요구를 반드시 실현하겠다”며 “더욱 커지고 강력해지는 민주노총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