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의대 증원 강행 땐 파업 투표"…의협 회장은 삭발까지 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의사 단체가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침에 반발하며 파업 찬반 투표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26일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은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전국의사대표자 및 확대 임원 연석회의’를 열고 “강력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 정원 논의를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26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전국의사대표자 및 확대 임원 연석회의’를 열고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해 삭발하고 있다. 뉴스1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26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전국의사대표자 및 확대 임원 연석회의’를 열고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해 삭발하고 있다. 뉴스1

이 회장은 “정부는 이해당사자의 희망사항만을 담은 의대 정원 수요조사를 정원 확대의 근거로 활용하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21일 보건복지부는 전국 40개 의대에 증원 수요를 조사해 결과를 발표했다.

이 회장은 “편파적 수요조사와 독단적 결과 발표에 의료계는 매우 강한 분노를 느낀다”며 “의료계는 더 이상 이런 정부의 여론몰이를 바라보고 있을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정부는 의사 인력 배분의 문제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 없이, 필수의료 공백과 지역의료 인프라 부재를 의대 정원 증원만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잘못된 의지를 보이고 있다”며 “의료계와의 협의 없는 일방적인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추진은 그간 의료현안협의체를 통해 논의해 온 사항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회장은 의대 정원 증원 저지를 위해 비대위를 구성하고 자신이 직접 비대위원장을 맡겠다고 했다.

특히 이 회장은 “정부가 일방적으로 의대 정원 증원을 추진한다면 의료계의 역량을 총동원해 권역별 궐기대회,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 개최 등 투쟁 강도를 높여 나갈 것이며, 파업에 대한 전 회원 찬반투표를 즉각 실시해 파업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졸속·부실·불공정 의대 정원 수요조사 결과를 진행하고 일방적으로 발표해 의료 현장을 혼란에 빠뜨리고 의·정관계의 신뢰를 무너뜨린 정부 책임자를 즉각 경질하라”고 요구했다.

이 회장은 발언 후 삭발을 하며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이 회장에 이어 연단에 오른 박성민 의협 대의원회 의장도 “정부는 언론을 동원한 여론몰이를 중단하라”며 “강제로 의대 정원을 조정하면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안덕선 한국의학교육평가원장은 “논란이 되는 의사 정원은 필수의료 붕괴를 초래한 다양한 원인 중 하나일 수는 있지만, 증원이 모든 보건의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도깨비방망이는 아니다”라며 “공식적인 정책 기구를 통해 의사 정원을 결정하고 증원된 인력을 제대로 교육할 수 있는 곳에 배정하고, 양질의 의학교육이 이뤄질 수 있는 지원 등이 모두 갖춰져야 한다”고 짚었다.

의협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는 의협 임원 외에 16개 시·도지부와 전공의협의회 등 협의회, 여자의사회 등의 대표·임원 참석 대상자 200명 중 122명이 참석했다.

전날 의대생 단체인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의대협)도 임시총회를 열고 단체행동 여부 등을 두고 토론했지만, 결론을 내리지는 못했다.

의대생 단체는 지난 2020년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등에 반발해 의사 국가고시 응시를 단체로 거부한 적이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