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혁신위원 3명 사의…"혁신위는 시간끌기용이라고 하더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 연합뉴스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 연합뉴스

국민의힘 혁신위원회에서 활동 중인 혁신위원 3명이 사퇴를 표명한 것으로 확인됐다. 공식 임기까지 한 달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인요한 위원장이 이끄는 혁신위는 중대한 기로에 서게 됐다.

24일 혁신위 관계자에 따르면 박소연·이젬마·임장미 등 외부에서 영입된 혁신위원 3명은 지난 23일 혁신위 회의에서 당의 지도부와 중진, 친윤(친윤석열) 의원들에 대한 '희생'을 이번 주에 정식으로 의결해 최고위에 송부하자고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사의를 표했다.

혁신위가 혁신안으로 의결을 추진하는 '희생'은 내년 총선에서 수도권 등 험지에 출마하거나 불출마를 선언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김경진 혁신위원은 이날 회의 이후 브리핑에서 "인요한 위원장이 중진, 지도부, 대통령과 가까운 분이라고 표현한 분들에 대해서 오늘 혁신안건으로 의결을 해 최고위에 송부할 것이지, 아니면 다음 주에 송부할 것인지 위원들 사이 뜨거운 토론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단 한주 시간 더 주고, 다음 주 정식으로 의결해 최고위로 송부하자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는 사의를 표한 3명의 혁신위원 의사와 배치되는 결정이다.

3명의 혁신위원이 사퇴를 결정한 데는 이날 회의에서 김 위원의 발언이 결정적이었다는 주장도 나왔다.

시사저널은 23일 이들 혁신위원이 김 위원으로부터 "외부에서 온 위원들은 잘 모르겠지만 혁신위는 김기현 지도부 체제 유지를 위한 시간끌기용일 뿐"이라며 "이미 (결론이) 다 정해져 있다"는 취지의 말을 들었다고 보도했다.

이에 생업을 일부 희생해온 위원들이 혁신위 활동을 포기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이다. 현재 박소연 위원은 서울아산병원 소아치과 임상조교수, 이젬마 위원은 경희대 국제대학 교수, 임장미 위원은 마이펫플러스 대표를 역임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지난 10·11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를 계기로 혁신위를 출범시키고 지난달 23일 인요한 연세대 의대 교수를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이어 같은 달 26일 인 위원장은 박성중 의원을 비롯해 김경진·오신환 전 의원 등 12명의 혁신위원을 임명했다.

인요한 혁신위는 잇따라 제시한 혁신안에도 당 지도부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아 동력이 떨어지는 모양새다. 게다가 혁신위원 3명이 사퇴 의사를 밝혀 힘든 상황에 내몰릴 것으로 보인다. 혁신위의 공식 임기는 오는 12월 24일까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