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배민의 독주, 쿠팡의 추격…2등 요기요는 카카오톡 들어갔다 [팩플]

중앙일보

입력

배달 앱 2위 요기요가 ‘앱 인 앱(App In App)’ 전략을 시도한다. 국민 앱 카카오톡 안으로 들어가서 배달음식 주문을 받겠다는 것. 쿠팡이츠가 무섭게 추격하는 가운데 요기요가 카카오톡에서 반전의 기회를 만들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무슨 일이야  

‘주문하기 by 요기요’는 카카오톡 ‘더보기’ 탭에 위치해 있어 카카오톡을 실행 중인 어떤 상황에서도 손쉽고 편리한 주문이 가능하다. 사진 요기요

‘주문하기 by 요기요’는 카카오톡 ‘더보기’ 탭에 위치해 있어 카카오톡을 실행 중인 어떤 상황에서도 손쉽고 편리한 주문이 가능하다. 사진 요기요

요기요는 21일부터 ‘카카오톡 주문하기’ 서비스의 배달 주문을 요기요가 전담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주문하기도 이날부터 ‘주문하기 by 요기요’로 개편됐다. 요기요 앱이 없어도 최초 1회 카카오톡 회원 연동을 하면 요기요 서비스를 카카오톡에서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요기요 앱이 카카오톡 안으로 들어온 셈. 이달 말부터는 카카오 맵에 나온 음식점에서 요기요 배달 주문도 가능해진다.

무슨 의미야 

카카오톡 주문하기는 2017년 카카오톡 내에 선보였다. 이용자가 카카오톡으로 배달 음식 등을 주문하면 카카오는 이를 배달 대행업체에 연결했다. 하지만 3대 배달 앱의 월활성사용자(MAU)가 3000만명을 넘는 만큼, ‘음식 주문은 배달 앱에서’ 한다는 소비자 습관은 쉽게 바뀌지 않았다. 이번 요기요와 협업으로 카카오는 그간 구색만 유지하던 주문하기 서비스를 되살리고, 운영 비용도 효율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요기요도 4100만명(10월 MAU 기준)이 쓰는 카카오톡을 신규 채널로 확보한 데 의미가 있다.

요기요의 고민과 전략은   

신재민 기자

신재민 기자

국내 배달 앱 시장은 배달의민족(66%)의 독주 속에, 요기요(19%)와 쿠팡이츠(15%)가 2, 3위 싸움을 하는 상황이다. 3위 쿠팡이츠는 최근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요기요를 바짝 따라붙고 있다. 지난달 쿠팡이츠는 앱 신규 설치 건수에서 32만건을 기록해, 올해 처음으로 요기요(28만건)를 뛰어 넘었다. 쿠팡은 지난 4월 일부 지역을 시작으로 월4990원의 와우 멤버십 회원이 쿠팡이츠에서 음식을 주문하면, 최대 10%를 할인해주고 있다. 지난 15일에는 할인 혜택을 광역시에 이어 충청, 강원 등 전국적으로 확대했다. 쿠팡이츠의 확장세는 쿠팡의 실적에도 기여하고 있다. 쿠팡은 지난 3분기 쿠팡의 호실적(매출 8조1028억원, 영업이익 1146억원) 배경 중 하나로 쿠팡이츠 할인 혜택을 꼽았다. 쿠팡은 와우할인이 적용된 지역의 75% 이상에서 쿠팡이츠 거래량이 두 배 넘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1위 배민은 1900만명의 이용자를 유지하며 ‘10% 무제한 할인 쿠폰’ 등으로 쿠팡의 추격을 견제하고 있다.

반면, 요기요의 속은 타들어 간다. 요기요의 MAU는 지난 8월 652만명에서 지난달 573만명으로 두 달 새 79만명이 감소했지만, 같은 기간 쿠팡이츠의 이용자 수는 약 27만명이나 늘었다. 쿠팡의 역습에 요기요는 1만7000원 이상 주문 시 배달료가 무료인 ‘요기패스X’의 월 구독료를 9900원에서 4900원으로 인하한 데 이어 카카오와 손잡고 반전을 노린다.

사진 뉴스1

사진 뉴스1

요기요는 음식 배달을 시작으로 포장·사전예약, 퀵커머스 등으로 카카오톡 내 요기요의 서비스 영역을 순차 확대할 계획이다. 더 나아가 카카오톡 외에 다른 플랫폼으로 추가 진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배달업계 관계자는 “쿠팡이 다른 배달 앱을 쓰던 쿠팡 회원들을 쿠팡이츠로 모으는 상황에서 요기요와 카카오의 협업이 성공하려면 단순히 서비스 대행이 아니라, 가격·편리성 면에서 차별화할 수 있는 승부수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 알면 좋은 것

1, 3등 사이에서 고전하던 요기요는 최근 대표이사를 교체했다. 지난 15일 SK 플래닛 대표이사 출신의 요기요 서성원 대표는 취임 1년 반 만에 사임 의사를 밝혔다. 업계 일각에선 요기요 주요 주주인 GS리테일과 사모펀드 간 갈등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지만, 회사 측은 “일신 상의 이유로 사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요기요는 지난 17일 이사회를 통해 이정환 전 오토플러스(중고차 플랫폼) 대표이사를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 요기요는 이 대표가 사업전략 수립과 운영, 재무 등 경영 전반에 걸친 업무 능력과 경험을 갖춘 기업가치 제고 전문가라고 소개했다. 이 대표는 “배달 플랫폼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고객은 물론 입점 파트너사, 라이더분들과 함께 상생하며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지속가능한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