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해양대, 제5회 부산해양금융세미나 개최

중앙일보

입력

국립한국해양대학교 해양금융대학원은 오는 29일 부산웨스틴조선호텔에서 산·학·연 공동으로 ‘제5회 부산해양금융세미나’를 개최한다.

‘ESG와 해양금융’을 주제로 실시되는 이번 세미나는 기업평가의 새로운 틀로 자리를 잡아나가고 있고 환경규제로 인해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 ESG가 해양금융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에 대해 다룬다.

공동 주최하는 기관장들의 개회사와 해양수산부 장관 및 부산광역시장의 축사로 시작되는 세미나에서는 은행법학회 회장인 한국해양대 정대 교수가 ESG에 대한 금융기관의 대응을 주제로 기조발표를 한다.

이어지는 3개의 발표 세션에서는 해양금융분야에서 잘 알려진 석학인 영국 런던대학교 노미코스 교수가 ESG가 초래하는 세계금융시장의 변화를 소개하고,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정영두 ESG경영실장이 정책금융의 관점에서 ESG의 영향을 다룬다. 마지막으로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김태일 연구위원이 환경규제에 따른 선박투자에 대해 발표한다.

토론세션은 한국해양대 해양금융대학원 이기환 교수가 좌장으로 나서며, 다양한 전문가의 시각을 읽을 수 있게 구성된다. 패널은 오랫동안 해양금융을 법적인 관점에서 다루어 온 전문가인 정우영 법무법인 광장 대표변호사, 수출입은행의 해양금융전문가로서 대학에서 연구를 진행했던 이재민 해양금융연구소 대표, 그리고 최근 부산광역시의 ESG대응에 대해서 연구를 진행한 부경대학교의 안세륭 교수로 구성된다.

윤희성 한국해양대 해양금융대학원장은 “전세계적으로 비재무적 평가의 틀로 자리를 잡고 있는 ESG에 해운산업과 금융기관이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갈수록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해나가야 하는 해운산업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으로 이번 세미나를 구상했다”면서 “산학연이 힘을 합해 이러한 중요한 이슈를 시의적절하게 다루어나가는 것이 이번 행사의 중요한 의미이고 그런 면에서 같이 손잡고 노력하는 한국해양진흥공사와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제5회 부산해양금융세미나는 아래 링크를 통해 사전등록이 가능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